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수첩' 등 핵심증거 채택…속도 내는 탄핵심판

입력 2017-01-18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 핵심증거라고 할 수 있는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을 비롯해서 대통령 대리인단 측에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의 증거로 채택하지 말 것을 주장하는 수사 기록들이 있습니다. 헌재가 어제(17일) 판단을 내렸는데요. 일단 정호성,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검찰 진술 조서를 증거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니까 잠적한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이 헌재에 나오지 않아도 직권으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 수첩에 대해서도 검찰조사와 법정에서 제시된 핵심내용을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탄핵심판은 더 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백종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 대통령 탄핵심판에 나온 국회 소추위원단은 그동안 검찰에서 조사한 진술조서와 수사보고서, 언론 기사, 공공기관의 문서 등을 증거로 봐야 한다고 말해왔습니다.

반면 대통령 측은 진술조서의 경우 탄핵법정에서 본인이 확인한 게 아니므로 증거로 채택하면 안된다며 대부분 수사 기록에 대해 증거 채택을 반대했습니다.

그런데 헌법재판소는 검찰 진술조서의 경우 변호인이 조사에 참여하고 본인이 서명 날인하면 증거로 채택한다고 결정했습니다.

또 언론기사와 대부분의 공공기관 문서 등도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호성 전 비서관의 일부 진술 조서와 헌법재판소의 증인 신문에 응하지 않고 있는 이재만,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의 진술조서 등도 증거로 채택됐습니다.

이들이 증인 출석을 계속 거부하면 헌재는 이들의 진술조서를 증거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안종범 전 수석 수첩의 경우 검찰조사와 탄핵법정에서 직접 제시된 핵심내용에 대해서는 증거로 채택됐습니다.

국회 소추위원단은 주요 인물의 조서가 증거로 채택된 만큼 탄핵심판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종범 "업무수첩, 대통령에게 직접 들은 내용" 인정 안종범 "대통령이 SK에 미리 사면 알려주라고 했다" "대통령, 대기업 민원 해결 관여…SK 최태원 사면 지시" 상당부분 인정한 안종범 "대통령, 모금 규모까지 정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