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량부품, 서류조사로만 이 정도 나와…전수 조사해야"

입력 2013-10-17 22:13

"한수원, 원전 안전성 보다 속도전만 말해"
"신월성과 신고리 1.2호기 성능 검사 않고 부품교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수원, 원전 안전성 보다 속도전만 말해"
"신월성과 신고리 1.2호기 성능 검사 않고 부품교체"

[앵커]

원전비리는 결국 전력난과 혈세낭비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의 양이원영 에너지기후팀 처장과 얘기 나누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 불량 부품은 다 버리나? 어떻게 해야하나
- 원전에는 다시 쓸 수 없다. 특별한 상황에 대비해 특별한 시험을 거치게 되어있다. 고온과 고압, 화재시에도 작동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쓸 수 없다.

Q. 불량 부품…신고리 준공 지연 생각 못했을까?
- 그런 것 같다. 시험성적서만 위조되었다고 얘기하고 성능은 문제없다고 주장했는데 불합격이 됐고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

Q. 제어케이블 교체기간 줄인다는데 부작용 없을까?
- 안전하게 하겠다고 하지 않고 항상 속도전을 얘기한다. 사업자로 보면 하루 빨리 가동해야 이익을 얻을 것이다. 또한 전력수급 때문에 원전을 가동해야 한다는 논리가 있다. 그 논리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발전 단가가 낮으려면 건설 기간이 짧아야 한다.

Q. 국내 모든 원전 부품 불량 심각한데?
- 건설중인 원전이 5개인데 2010건을 발견했고, 가동중인 원전 23개중에서는 277건을 발견했다고 되어있다. 이것은 서류 검사만 한 것이지 성능 검사를 한 것은 아니다. 성능 검사를 통해 없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서류만 위조됐느냐, 부품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서류가 위조되지 않은 것도 그 자체 성능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해 합격 받은 원본 자체도 문제가 없는지 판단이 필요하다.

Q. 언젠가 고장이 날 수도 있다는 것인가?
- 지금 조사한 바로는 확실히 확인할 수 없다. 서류조사만 한 것이기 때문이다. 안전등급에 있는 것은 최소한 성능 검사를 해야한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이다. 동경 전력이 2000년대 초반에 균열된 원자로를 은폐했던 일이 발각됐었다. 그래서 관련된 17개의 원전을 다 멈추고 조사했다. 사실 그것이 원칙이다.

Q. 외국에서도 원전 비리 있나?
- 시험 성적서가 위조된 건은 미국 NRC 핵 규제위원회가 있는데 자체 감사 결과 시험 성적서를 위조한 것을 발견한 적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전적으로 외부 제보에 의존한다.

Q. 원전비리 대책 실효성 있나.
- 규제 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얼마전 국무총리실에서 발표했던 대책 마련에 대해서도 납품 비리를 저지른 관련자들만 처벌을 했는데, 구조적으로 얽혀있는 문제가 분명히 있다. 전 한수원 사장이 이 정책을 총괄했던 제1차관에게 뇌물을 준 것도 단순한 납품비리로 볼 수 없다. 에너지 정책위에서 한수원의 이익에 맞는 정책을 반영해달라는 차원의 뇌물이었다. 다른 차원의 접근이었다. 이런 과정을 자체 감사로 적발하지 못한 것도 문제이다. 규제 기관의 무능을 어떻게 할 것인지 해결해야 할 것 같고, 신고리 3.4호기 말고도 신월성과 신고리 1.2호기가 제어 케이블이 문제가 됐었다. 그런데 이것을 교체하고 있는 중인데 성능검사를 하지 않고 교체하고 있다. 또한 시험성적서를 위조한 업체의 모회사이다. 규제기관의 브레이크가 아쉬운 상황이다.

관련기사

비리에 멈춰선 원전…추가비용 6조, 고스란히 국민혈세로 "한수원, 한국서 가장 부패한 집단" 여야, 원전 비리 질타 민주당-이은철 위원장, '원전부품 검사책임' 놓고 대립 한수원 사장 "신고리 원전 케이블 교체 1년 안에 마무리" 유승희 의원 "한빛원전 2호기 물품 절반 추적 불가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