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조국 법무장관설' 공세…"입각 현실화는 선전포고"

입력 2019-06-26 11:35 수정 2019-06-26 13:10

"인사검증 실패한 무능력 민정수석…영전은 말도 안돼"
교과서 수정 의혹에 조사·고발 추진…북한 목선 사건엔 국방장관 해임카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사검증 실패한 무능력 민정수석…영전은 말도 안돼"
교과서 수정 의혹에 조사·고발 추진…북한 목선 사건엔 국방장관 해임카드

한국당, '조국 법무장관설' 공세…"입각 현실화는 선전포고"

자유한국당은 26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과 관련해 비판을 쏟아냈다.

조 수석이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자인 데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안을 성안해 현 여권의 일방적인 국정 운영과 국회 파행의 원인을 제공한 인물이라는 것이 한국당의 인식이다.

조 수석이 여권 일각에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데 따른 견제 의도로도 읽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 수석의 입각이 현실화한다면 이는 문재인 정권이 패스트트랙 독재 열차를 더는 멈출 수 없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직자 인사검증에 실패한 조 수석이 영전한다는 것은 거꾸로 가는 것"이라며 "만약 청문회가 열린다면 저희는 그런 무능력에 대해 철저히 따지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한 의원은 통화에서 "조 수석은 민정수석 역할도 제대로 하지 못한 인물"이라며 "아직 입각이 공식화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지켜보겠다"고 했다.

또한 한국당은 교육부 간부가 2017년 집필자 동의 없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불법 수정해 기소된 사건에 대해서도 윗선 수사를 촉구하며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적폐로 몰면서 교과서 날조라는 거대한 적폐를 만들었다"며 "진상조사를 하고 야당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교육부가 조작 전 과정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지만 꼬리 자르듯 실무 책임자만 기소됐다"며 "적폐 창출 비리 집단인 나쁜 교육부는 감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위 소속 김한표·곽상도·전희경 의원 등은 이날 오후 대검찰청에 김상곤 당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을 고발할 예정이다.

북한 목선이 아무런 제지 없이 삼척항으로 입항한 사건과 관련해서도 '정부가 여전히 진실을 숨기고 있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북한 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이 요구한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같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찬 의원은 "청와대의 은폐·조작·축소 의혹이 있는 사안을 국방부가 조사하면 무슨 진실을 밝힐 수 있겠느냐"며 "국정조사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이은재 의원은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남북 정상회담 성사에 매진하는 점에서 북한의 비위가 상하지 않도록 선원 4명을 모두 송환하기로 한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백승주 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를 한시라도 빨리 열어 국방부를 상대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협조해달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경제라인 전격 교체…정책실장에 김상조 임명 청 인사수석 교체…"회전문 인사" vs "결과로 얘기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