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군 사이버사 '증원' 직접 지시…댓글 작업에 투입

입력 2017-09-26 1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군 사이버사령부의 선거 개입 활동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관여를 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사이버사령부 군무원을 늘리는 걸 지시한 관련 자료가 공개됐습니다. 이때 무더기로 늘어난 군무원 대부분은 정치댓글 작업에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2년 총선을 한달 앞두고 작성된 '사이버사령부 관련 청와대 협조 회의 결과' 보고서입니다.

청와대와 사이버사령부가 함께 회의한 내용을 정리한 문건으로, 당시 청와대가 사이버사의 인력 확대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정황이 담겼습니다.

국방부의 군무원 증원 요청에 '군무원 순수 증편은 기재부 검토 사항이 아니라 대통령의 지시'라며 청와대가 동의한 걸로 돼 있습니다.

특히 "대통령께서 두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며 굵은 글씨로 적혀있습니다.

대통령이 국방부 사이버사령부의 하급직 군무원 채용까지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사이버사령부는 실제 2012년에 군무원 79명을 채용하고 이 중 47명을 심리전단에 배치했습니다.

또 청와대는 사이버사에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탈북자 인권 유린 등에 대해 집중 대응하도록 요구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대북 심리전이라는 사이버사의 본래 업무와는 무관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주재한 회의에서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올라갔습니다.

(자료제공 :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영상취재 : 손지윤, 영상편집 : 구영철)

관련기사

[단독] "양지회, 원세훈 별동대나 다름없어" 진술 확보 "박근혜 정부서도 군 댓글 공작…장관 후보자 띄우기 지시" [여당] MB 국정원의 민낯…여론 조작의 끝은 어디? [여당] 속도 내는 적폐청산 작업…MB로 향하는 칼끝 MB 정부 국정원 방안과 방송 '실제 개편' 비교해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