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엄마와 묻힌 아일란…또 다른 난민소년 "전쟁만 끝내달라"

입력 2015-09-05 20:54 수정 2015-09-08 23: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살배기 시리아 난민 소년 아일란이 오늘(5일) 고향 땅에 묻혔습니다. 아일란의 죽음은 지난 며칠 세계인들의 마음을 먹먹하게 했는데요.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난민 소년이 "우리가 진짜 원하는 건 유럽에 가는 게 아니라 전쟁이 끝나는 것"이라고 호소한 동영상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터키 휴양지 보드럼의 해변에서 사흘전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세살배기 시리아 난민 소년 아일란 쿠르디.

온 가족이 그리스행 난민선에 올랐다가 배가 뒤집히는 바람에 두살 터울의 형과 어머니도 함께 숨졌습니다.

현지시간 4일, 이들의 고향인 시리아 코바니에선 세 사람의 장례식이 치러졌습니다.

홀로 살아남은 아버지는 시리아를 비롯한 각국 정부의 각성을 촉구했습니다.

[압둘라 쿠르디/아일란 아버지 :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유럽 뿐 아니라 아랍권 국가들이 좀 봤으면 합니다.]

이런 가운데 헝가리 부다페스트 기차역에 발이 묶여 있던 수천 명의 시리아 난민 가운데 13살 짜리 소년 키난 마살베의 진심 어린 호소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제발 시리아 사람들을 도와주세요. 우린 유럽으로 가는 것을 원하는 게 아닙니다. 그저 시리아 내전이 끝나기를 바랍니다. 그게 전부예요"

한편 이 기차역에서 지난 몇일 새 새로 태어난 난민 아기들의 모습이 공개되며 난민 문제 해결의 절박성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살배기 꼬마 난민의 슬픈 죽음…전 세계 '애도' 물결 세살 꼬마의 죽음…'싸늘했던 유럽' 난민정책 바꾸나 헝가리 총리 "난민은 EU문제 아냐…독일의 문제" 세계 울린 시리아 소년의 호소…"전쟁만 멈춰줘요, 그게 전부"헝가리 총리 "난민은 EU문제 아냐…독일의 문제" 난민촌 된 헝가리 켈레티역…국제선 열차 운행 중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