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시호, 후원금 강요 혐의 인정…검찰 추가 문건 공개

입력 2017-01-18 0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7일) 최순실, 장시호, 김종 재판 소식도 들여다볼까요. 앞서 장시호 씨가 최순실 씨 또 다른 태블릿 PC도 공개를 했었고, 이후 최순실씨와 만나는 자리라 관심이 쏠렸었는데 역시나 눈길 한 번 주고 받지 않았습니다.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대한 삼성 지원을 강요했냐는 것에 대해 장시호 씨는 인정을 했지만, 최순실 씨는 부인했습니다.

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 장시호,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은 기업들에 압력을 넣어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6억 2800만 원, 그랜드코리아레저 GKL이 2억 원을 냈습니다.

'강요 혐의를 자백하느냐'는 재판부 질문에 장 씨는 '맞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최 씨는 "좋은 취지에서 후원을 알아봐 달라고 부탁했을 뿐"이라며 부인했고, 김 전 차관은 "청와대와 삼성이 직접 소통한 것"이라면서 박 대통령에게 책임을 미뤘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추가 문건을 공개하며 세 사람의 공모를 주장했습니다.

장 씨 금고에선 나온 '미스터 판다 서류', '대빵 드림' 문건으로 '판다'는 김 전 차관, '대빵'은 최씨를 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판다 서류에는 정부 내부 기밀이던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사업' 계획 등이 들어 있었습니다.

기업들에게 후원을 받아내는 과정에 세 사람의 연결고리가 존재했다는 점을 드러낸 것이라고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갈라선 혈연…법정서 눈도 안 맞춘 최순실·장시호 나란히 재판정 출석한 최순실·장시호…엇갈린 진술 삼성그룹 총수 영장…대통령 수사로 가는 '징검다리' 최순실-장시호, 영재센터 서로 '네 것' 다툼…검찰 "최순실 것" "하라면 해야지"…삼성, 장시호 센터 후원 요구에 속수무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