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하루종일 '뿌연' 하늘…짙은 미세먼지에 시민들 마스크 무장

입력 2018-11-10 20:11 수정 2018-11-10 22:21

서울 가시거리, 평소 5분의 1

내일 차츰 옅어져…바람 영향 남부지방은 '나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 가시거리, 평소 5분의 1

내일 차츰 옅어져…바람 영향 남부지방은 '나쁨'

[앵커]

주말인 오늘(10일) 미세먼지가 또다시 전국을 덮쳤습니다. 중국 대륙에서 생긴 스모그가 서풍을 타고 건너와, 초미세먼지 농도를 높였습니다. 지난주 내내 뿌옇다가 비가 오면서 반짝 맑았던 가을하늘은 채 사흘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오늘 전국 기온이 20도 안팎까지 오르면서 포근하기는 했지만 늦가을 정취를 느끼고 싶었던 시민들은 또다시 마스크를 꺼내야했습니다. 이번 미세먼지는 내일 오후부터 옅어지지만, 이번 가을 겨울, 미세먼지는 언제든 또 심해질 수 있다는 예보입니다.

첫 소식, 홍지용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미세먼지와 안개가 뒤엉켜, 하늘이 잿빛으로 변했습니다.

건물들의 형체가 희미하게 보입니다.

낮 한때 서울의 가시거리는 평소의 1/5수준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을 보였습니다.

늦가을 또다시 찾아온 미세먼지에 시민들은 마스크를 꺼내 들었습니다.

[하주형/서울 냉천동 : 주말에 아이들이랑 나들이 나왔는데, 눈도 많이 아프고 목도 아프고 아이들 기침하는 소리 듣는 것도 많이 속상해요.]

이번 주 미세먼지는 수요일부터 내린 비로 잠시 씻겨나갔습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발생한 스모그가 서풍을 타고 들어오면서 농도가 짙어졌습니다.

오늘 정오를 기준으로 경기 양주시는 1㎥당 82μg을 나타내는 등 수도권 북서부지방에서 특히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짙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서풍이 불고 대기 정체가 잦은 가을철 기상조건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내일은 북서풍이 미세먼지를 남쪽으로 밀어내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차츰 옅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그러나 미세먼지가 몰리는 남부 지방은 계속 '나쁨' 수준을 유지하겠다며 건강관리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화면제공 : 안양대학교 기후융합연구소)

관련기사

전문가들 "에너지 정책도 미세먼지 대책…전기료 올려 재원" WHO "대기오염은 신종 담배"…흡연 사망자 수 넘어서 눈도 목도 따갑다…'차량 2부제 비협조'도 따가운 시선 중국 공장지대 대기질 '비상'…내주 국내도 '대란' 예고 비상저감조치, 얼마나 확대되나…새 대책 적용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