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핵화 협상 안갯속 '남북 경협' 강조한 문 대통령…왜?

입력 2018-08-15 20:51 수정 2018-08-15 22: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뚜렷한 진전을 보이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왜 문 대통령은 남북경협을 강조하는 말을 던졌는가, 하는 의문이 먼저 생길 수 밖에 없죠. 바로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남북 경협'을 강조한 이유는 뭐라고 파악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일단 청와대는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 전후부터 지금까지 북·미 대화 국면에서 약간 뒤로 물러나있습니다. 그러나 오늘(15일)을 기점으로 다시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라면서 "오히려 남북 관계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고 강조한 것이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합니다.
 

[앵커]

그동안에 보면 먼저 비핵화, 그 이후에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흐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을 기점으로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한다든가 또는 오히려 남북관계 개선을 우선적으로 추진할수 있다는 일종의 전략 수정으로 봐도됩니까?

[기자]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 북·미 간 교착상태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개선해서 비핵화 대화와 종전선언 동력 추진을 함께 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좋았던 시기에 북핵 위협이 줄었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같이 남북의 주도권을 강조한 말은 지난해 미국 일각서 선제타격론까지 거론할 정도로 북·미관계가 좋지 않았을때 자주 했던 말이기도 합니다.

[앵커]

그런데 역시 그렇게 하더라도, 역시 관건은 미국의 입장인 것 같은데. 미국이 비핵화 진전이 안되면, 남북경협이나 제재 완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이것이 바뀐 것 아니지 않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청와대의 구상이 실현이 되려면 중요한 것이 미국을 얼마나 설득하느냐 이게 관건 일 것 같습니다.

일단 폼페이오 장관이 조만간 방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제재 완화 등을 고려해 볼만하다고 미국측에 적극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또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의미로 해석됩니다.

[앵커]

다시 말하면 이제 폼페이오가 남북 3차정상회담 전에 평양을 방문하게 될텐데, 거기서 어떤 성과가 나오느냐에 따라서 문 대통령의 구상이 어느정도 실현될 가능성을 높이느냐 그렇지 않으냐 이것이 좀 어쩔 수 없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정제윤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 오늘 남측 전기 공급…시험가동 차원 9·9절 준비 한창, 남북정상회담 '기대감'도…평양은 지금 폼페이오-유엔총회 변수 따지면…9월 평양 '14일·17일' 유력 이산가족 상봉 선발대 내일 금강산행…행사준비 최종점검 통일부 "남북연락사무소 마무리 단계…제재예외 계속 협의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