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속지마세요! 단단한 살, 인증태그 있어야 진짜 '영광 굴비'

입력 2013-09-04 21:38 수정 2013-11-18 22: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석을 앞두고 '짝퉁 영광굴비'에 속지 않으시려면 주의 깊게 잘 보시기 바랍니다.

값싼 중국산 부세와 진짜 영광굴비 구별법, 광주총국 정진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굴비의 본고장인 전남 영광 법성포. 추석이 코 앞이지만 상가는 한산합니다.

지난 7월 불거진 중국산 영광굴비 파문 때문입니다.

[김규창/전북 전주시 덕진동 : 법성포 굴비라고 가짜를 파는 곳이 상당히 많은데 전문가도 모르고 저희도 잘 모르기 때문에 직접 구매합니다.]

영광굴비는 1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으로 아가미와 몸통에 염장을 합니다.

섶간이라는 전통 과정을 거친 굴비는 소금물에만 담그는 가짜 굴비와 달리 살이 단단합니다.

값싼 중국산 부세가 참조기로 둔갑하고 있는데, 국산 참조기는 머리에 마름모형 돌기가 있습니다.

반면 부세는 꼬리 부분이 몸통에 비해 얇고 깁니다.

영광 법성포 450여 업체에서 생산되는 영광굴비에는 이처럼 진품 인증태그가 붙어 있습니다.

2년 이상 영광굴비를 가공한 업체 가운데, 국산 조기를 사용했다는 수협의 확인서를 받은 업체만 인증태그를 부착합니다.

스마트폰 QR 코드로 생산자의 이름과 연락처, 제품 이력까지 볼 수 있습니다.

[허광석/영광굴비 특품사업단 전무 : 전통방법의 가공은 물론 매달 매일 감시하고 전통 영광굴비를 지켜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광굴비의 특징을 기억하고 진품 인증태그만 확인해도, 짝퉁을 구입하는 낭패를 피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가위 선물에 평균 29만9000원 지출…'양극화' 뚜렷 추석에 제일 받고 싶은 선물은? 상품권 72%, 한우세트 16.7% 연 매출 250억 … 지역경제 한 축으로 자리한 '송편 산업' "방사능 무서워"…올 추석 한우세트 '이유 있는 호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