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대 그룹 총수 "이재용 사면"…문 대통령 "고충 이해"

입력 2021-06-02 20:15 수정 2021-06-02 2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재계 4대 그룹 총수들과 오찬 회동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이야기가 또 나왔는데 문 대통령은 "고충을 이해한다"고 했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대 그룹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했습니다.

SK와 현대자동차, LG와 삼성전자의 대표들입니다.

이렇게 재계서열 최고위급만 따로 만난 건 취임 4년여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방미 순방 때 우리 4대 그룹이 함께해 주신 덕분에 정말 그 한·미 정상회담 성과가 참 좋았습니다.]

오늘(2일) 자리와 관련해 관심을 끈 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이 얼마나 논의될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회동을 마친 뒤 청와대는 사면 얘기가 오간 점을 확인하면서 대통령 발언도 공개했습니다.

[박경미/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이재용 사면과 관련한 건의를 경청한 후 '고충을 이해한다'고 답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사면론을 가장 먼저 꺼낸 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었습니다.

여기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이 반도체 대형투자 때 총수의 역할을 강조했고, 다른 참석자들도 사면 필요성에 힘을 실었습니다.

그리고 이들 발언을 들은 뒤 문 대통령은 "고충을 이해한다"며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은 경제 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고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고도 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사면 찬반 양쪽에서 모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발언입니다.

지난달 초까지도 청와대는 사면론에 대해 '검토한 바가 없고 계획도 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재계의 핵심 인사들을 따로 초청하고 대통령의 발언도 전하면서 청와대가 기류를 바꾸려 한단 분석이 나옵니다.

앞서 재계 주요 경제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청와대에 이미 제출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