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중 접경지역 '이상없다', '중 의료진 평양행' 소문 무성

입력 2020-04-24 07:59 수정 2020-04-24 1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어떤 모습으로 어디에 있을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을 보여주는 소식은 아직 없습니다. 특이 동향이 없다는 게 우리 청와대와 정부의 일관된 입장인데요. 전해진 보도 가운데 눈에 띄는건 중국 의료진이 평양에 갔다는 것과 김 위원장이 코로나를 피해 지방에 머무르고 있다는 소식 정도입니다.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고 "현재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없다고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불거진 지난 21일부터 같은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겁니다.

북·중 관계에 정통한 소식통도 JTBC 취재진에 "현재 평양에는 이상징후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중 접경지역인 중국 단둥에 있는 간부들과 무역 일꾼들도 평양으로 돌아가지 않고 평소대로 생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이달 초부터 북·중 국경이 사실상 다시 열렸다"고도 전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1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과의 국경을 차단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두 달 만에 다시 차량 등이 오가는 모습이 포착됐다는 겁니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그제(22일) 시리아 대통령에게 답전을 보냈다며 동정만 간략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베이징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중국 의료진과 중국 대외연락부 고위간부가 그제 평양에 들어갔다"고 전했습니다.

외과 의사로 알려졌고 김 위원장의 치료를 돕기 위해 평양에 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김정은 건강이상설' 전 세계 들썩…북한은 왜 침묵? 일 언론 "유사시엔 김여정 대행"…정부 "근거 없다" 북, '김정은 위중설'에도 침묵…통일부 "특이동향 미식별" 평양·단둥 사흘째 '조용'…중국 의료진, 평양행 소문도 김 위원장, 코로나 피해 원산으로?…일 언론 "경호원 감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