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사건' 시한 두 달…별장의 또 다른 20여 명 의혹은?

입력 2019-03-21 08:24 수정 2019-03-21 09: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김학의 전 차관 사건에 대해 두달 더 조사가 연장됐죠. 진상 조사단은 강제 수사권을 가진 검찰에 어떤 의혹들을 넘길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조사 인력을 늘려줄 것도 조사단은 요청할 예정입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의 조사 범위는 처음 과거사 사건에 선정될 때보다 크게 넓어졌습니다.

원래는 검찰이 '봐주기 수사'로 김 전 차관에게 제기된 '특수 강간' 혐의를 덮은 게 아닌지 살피는 게 목표였습니다.

그런데 건설업자 윤중천 씨 등을 조사하면서 '제2, 제3의 김학의'로 보이는 인물들이 새로 드러났습니다.

이제 조사는 김 전 차관의 의혹에 대한 부실 수사와 새로운 의혹 모두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먼저 조사단은 법조계 관계자 등 20여 명을 상대로 윤 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또 피해를 주장한 여성들의 진술과 과거 수사 기록을 통해 검찰 수사에 문제가 없었는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미 몇몇 수사 검사는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강제 수사권이 없는데다 부실 수사 의혹을 받는 수사 검사들이 반발하고 있어 조사가 순탄치는 않은 상황입니다.

결국 진상 규명 작업은 검찰로 넘어갈 전망입니다.

조사단 관계자는 새로운 인물들의 의혹 뿐 아니라 검찰의 부실 수사도 직접 수사를 의뢰할지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상 조사단은 이르면 다음주 과거사위원회에 조사 인력 보강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시효 15년 적용 가능 혐의도"…10년 넘게 묻힌 사건, 처벌은? 법조·정치·언론계 연루 '특권층 범죄'…진상규명, 이번엔? "윤갑근도 출입"…김학의 수사 지휘라인도 '별장 의혹' "'별장 성접대' 유력 인사 등장 영상 11개"…검찰 송치는 4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