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파트 값 상승세 수도권 확산…정부, 대책 마련 '고심'

입력 2017-06-05 09: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어제(4일) 한 발표 내용, 일자리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했었는데요. 이와 함께 부동산 시장의 문제를 알고 인식하고 있고 논의하고 있다고 말해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건 LTV와 DTI 같은 대출 규제 강화 여부입니다.

조민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아파트 값 상승폭이 점점 가팔라지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전주 대비 0.45% 올랐는데 주간 상승 폭으로는 2006년 11월 이후 10년 반만에 최고치입니다.

상승세는 주변으로 퍼지며, 분당 등 수도권 신도시 아파트 값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아파트 값 상승에 주춤하는 듯 했던 가계빚도 다시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빚을 내 투자하거나, 내집 마련을 서두르는 사람들이 늘면서입니다.

정부도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시장이 주목하는 건 가장 강력한 대출 규제인 주택담보인정비율과 총부채상환비율, 즉 LTV와 DTI를 강화할 지 여부입니다.

이와 관련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장하성/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 부동산 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고요. 지금 현행 제도내에서 이걸 어떻게 조절할 거냐는 문제는 논의하고 있습니다.]

가계빚이 급격히 증가한 건 2014년 LTV, DTI 규제가 완화된 이후입니다. 이를 진정시키려 은행 대출심사를 강화했지만 제2금융권의 대출이 늘어나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등 한계가 뚜렷합니다.

하지만 정부내에선 강력한 규제가 부동산 시장의 급락 등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도 만만찮아 향후 대책 마련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국회 찾아 추경 설득"…일자리 확충 속도전 채용 인원 증가에 공시생들 '반색'…비용 부담 우려도 1300조 넘는 '가계 부채'…문재인 정부, 대출 옥죄나? 뾰족한 해법 없는 '통신비 절감'…기본료 폐지 합의 난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