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예비 초등생 98명 행방불명…"제2 원영이 막자"

입력 2017-02-23 0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부모의 학대로 숨진 원영이 사건,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나오지 않았고 그로부터 한 달이 되지 않아 숨진 채 발견됐었죠. 그래서 올해 예비소집에 나오지 않은 경우에 대해 전수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위험에 처한 아이들을 미리 알 수 있을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지적입니다.

홍지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경기도 평택에 있는 한 다세대 주택입니다.

화장실 바닥에 빈 밥그릇이 놓여있고 환풍기 밑에 매트 한 장이 깔려있습니다.

지난해 1월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못한 원영이는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이 화장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교육 당국이 제2의 원영이를 막기 위해 올해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않은 아동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신생아 때 버려진 아이가 경기도 안양에 있는 한 보육원에 들어간 뒤 출생 때와 다른 이름으로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이 7년 만에 밝혀졌습니다.

베트남 출신 어머니와 함께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던 한 어린이가 아버지와 연락이 두절돼 경찰이 추적해보니 출국 기록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아직까지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아동이 모두 98명입니다.

미취학 아동 전수 조사가 올해 시작됐지만 아직 갈 길은 멉니다.

예비소집은 학교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것이어서 미참여자를 추적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입학 전이라도 수사 의뢰나 부모 면담을 반드시 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정신질환 어머니 때려 숨지게 한 30대 아들…영장 청구 제주 강풍에 항공기 무더기 결항…4600여명 발 묶여 아시아나 홈페이지 해커 공격…개인정보 유출은 없어 '과대망상에 우울증' 두 아들 살해한 30대 주부 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