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나란히 법정 선 최순실-장시호…서로에게 '책임 회피'

입력 2017-01-18 0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모와 조카인 최순실 씨와 장시호 씨. 완전히 등을 돌린 모습을 어제(17일) 법정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비교적 담담한 모습인 장시호 씨와는 달리, 최순실 씨는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법정에 들어섰습니다.

지난 재판 이후 장 씨가 특검에 최 씨 소유로 파악된 제2의 태블릿 PC를 제출하면서 두 사람 관계가 틀어졌습니다.

장 씨는 시종일관 여유로운 표정을 보이며 검찰 관계자에게 미소를 짓기도 했습니다.

고개를 숙인 최 씨는 굳은 표정으로 장 씨에게 눈길 한 번 주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은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최순실 씨 측은 "검찰 조사에서 장 씨가 영재센터에 전권을 행사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책임을 장 씨에게 돌렸습니다.

지난달 국정조사에서 영재센터 지시는 이모의 지시를 따라야 했다는 장시호 씨 주장을 반박한 겁니다.

최 씨 측은 영재센터는 장 씨의 개인적 사리사욕을 충족하는 도구였다며 실질적 운영자는 장 씨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최 씨 측 주장은 수사 초기 장 씨를 조사한 부분에 불과하다"며 향후 재판에서 장 씨 위에 최 씨가 있었던 사실을 입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삼성의 영재센터 16억 후원, 이모는 발뺌…조카는 자백 영재센터 임원·캠프까지…'시시콜콜' 다 알았던 대통령 퇴임 후 대비까지…대통령-최순실, 결국 '한 주머니'? 장시호, 김종 차관을 'Mr. 팬더'로 지칭…최순실은 '대빵' 표기 "하라면 해야지"…삼성, 장시호 센터 후원 요구에 속수무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