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관급이냐 장관급이냐…'조평통 국장' 아리송한 직위

입력 2013-06-12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회담 장소와 날짜까지 정해져 있던 당국회담이 무산된 건 바로 수석 대표를 둘러싼 이견 때문이었죠. 쟁점은 북측 대표로 나온 조평통 즉, 조국평화통일위원회 강지영 서기국 국장이 과연 장관급이냐, 차관급이냐는 것이었습니다.

양원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북한이 장관급 인사라며 회담 대표로 내세웠던 강지영 조평통 서기국 국장. 우리 정부는 강 국장을 차관급으로 보고 김남식 통일부 차관 카드로 맞불을 놨습니다.

[김형석/통일부 대변인 (11일) : (북한은) 권한과 책임을 인정하기 어려운 인사를 (우리측에) 장관급이라고 통보해 오면서…]

조평통은 조선노동당 산하 20개 전문부서 중 하나인 통일전선부의 지휘를 받습니다.

공석인 위원장 밑으로 부위원장 4명이 있고 그 아래 사무처격인 서기국을 둡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통틀어 장관급으로 분류하면 서기국장은 차관급 정도라는 겁니다.

[송영선/전 국회의원 : 조평통 내에서 책임참사 급이라도 보내줘야 하는데 서기국장은 그 밑에 들어가거든요. 속된 말로 (우리에게) 엿먹으라고 한 거예요.]

단순 직제가 아닌 실체적인 위상을 살펴야 한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실제 김기남 노동당 비서 같은 권력서열 10위 내 실세들이 부위원장을 겸임하는 걸 보면 그 아래 서기국장을 장관급이 아니라고 할 수도 없다는 겁니다.

[고유환/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공식 직함과 관계없이 실력행사하는 구조, 내용 이런 걸 감안하면 북한도 (격을 맞추는 데) 고민을 많이 했을 것이라고 봅니다.]

체육교류를 위해 강지영 국장을 2005년부터 3년간 10여 차례 접촉했다는 야당 의원은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안민석/민주당 의원 : (2007년 마지막으로 봤을 때) 아주 최상의 위치에 있을 만한 나이는 아니었거든요. (하지만) 그새 많은 시간이 흘렀으니까…]

일각에선 남북이 체제가 판이한 만큼 아예 직급대조표를 만들자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회담 무산 '양비론'은 북한에 면죄부 주는 것" "강지영 국장, 장관급 이상…북한 조직 특이점 이해해야" "남북 회담, 수정 제의 없다"…박근혜 정부 '원칙' 고수 침묵하는 북한, 직통전화 먹통…남북관계 또 다시 불통 새누리 "북의 기만 전술" vs 민주 "양측 소모적 기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