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북한 리영호 해임배경에 촉각

입력 2012-07-16 11:47

"평범하지 않은 상황‥모든 가능성 주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평범하지 않은 상황‥모든 가능성 주시"

정부는 16일 북한 김정은 체제의 핵심 실세로 알려진 리영호 군 총참모장의 해임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리영호는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후계세습 구축 과정에서 주춧돌 역할을 해온 실세 중의 실세로 평가돼온 인물이다.

2010년 9월27일 차수에 올랐고 다음 날 제3차 당대표자회에서 김 1위원장과 함께 신설된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꿰찼다. 특히 지난해 12월28일 김 위원장의 영결식에서 영구차를 직접 호위한 '8인방' 가운데 한 명이다.

김정은 옹립에 핵심역할을 해온 리영호가 김정은 체제 출범 몇 개월 만에 전격적으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 정치국 위원,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등 당의 모든 직위에서 해임된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6일 보도에서 리영호의 해임 이유를 '신병관계'라고만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평범하지는 않은 상황"이라면서 "북측이 밝힌 신병 상의 문제를 비롯해 권력 암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보 당국도 "살펴봐야 한다. 배경을 파악 중"이라면서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북측이 신변상의 문제라고 밝혔지만, 몸이 아파서 해임했을 경우라도 최소한 예우 차원에서 명예직으로 한 자리 정도는 남겨두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정부 내에서도 일고 있다.

이런 시각이 핵심 실세간 권력 암투나 노선 갈등, 김 1위원장ㆍ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등에게 밉보였을 가능성 등의 관측을 낳고 있다. 또 리영호가 군부를 확실하게 장악하지 못했고 이에 대해 책임을 물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당 중앙위 정치국 회의 결정 하루만에 전격 공개한 것도 이례적이다.

지난 3월 중순 이후 북한 매체에서 갑자기 자취를 감춘 우동측 전 국가안전보위부 제1부부장의 사례도 리영호의 해임 배경과 관련해 다시 주목된다.

우동측 역시 작년 말 김정일 국방위원장 영결식 당시 운구차를 호위한 '8인방'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우동측에 대해서도 몸이 안 좋다는 설과 숙청설이 혼재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리영호가 당 직위뿐 아니라 군 총참모장 자리에서도 해임됐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북측 보도에서는 리영호가 당에서 맡은 보직은 일일이 언급하며 모든 직무에서 해임했다고 밝혔지만 군 총참모장 자리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이 없었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군 총참모장 자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당은 최룡해 당 정치국 상무위원 등이 전담하고, 리영호는 군부만 책임지는 역할 분담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리영호 전격 해임 정말 병(病)때문? 권력무대서 사라지는 북한 군부 신실세 리영호 북한, 리영호 총참모장 해임…"신병관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