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무부 권고안 '닮은' 검찰 개혁안…주요 골자 그대로 수용

입력 2019-10-01 20:15 수정 2019-10-01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검찰청이 발표한 검찰 개혁안과 법무부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제시한 권고안은 상당 부분 유사합니다. 특수부를 줄여 검찰의 직접 수사를 줄여 나가겠다는 것 등 주요 방안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검찰이 법무부와 현 정권핵심부의 개혁 구상을 실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은 취임하며 검찰개혁과 관련된 지시를 내놨습니다.

지난달 11일 2호 지시에서는 직접 수사 축소와 형사부 및 공판부를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어제(30일) 조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검찰개혁 방안에서는 특수부 축소와 파견 검사 복귀가 모두 담겼습니다.

오늘 대검이 내놓은 안과 똑같습니다.

또 검사장들의 전용차 이용 중단은 최근 법무부가 협의 중이라고 밝힌 사안이기도 합니다.

특히 특수부 축소와 파견검사 복귀는 법무부와 협의를 해야하는데다 관련 규정의 수정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검찰은 이 방안들이 윤석열 총장 취임 직전부터 꾸준히 논의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지시 하루 만에 법무부 안과 똑같은 개혁안을 내놓은만큼 자세를 낮춰 개혁안 전반을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지시 하루 만에…검찰 "특수부 3곳 빼고 폐지" 문 대통령 "공권력 겸손해야…권력기관 민주적 통제 필요" 검찰 "대통령 지시 따라 개혁안 검토…일단 의중부터 파악" 2기 법무·검찰개혁위…'사법농단' 알린 이탄희 전 판사 등 참여 윤석열 총장 입장문…"검찰개혁 국민 뜻 충실히 받들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