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붉은불개미 끝까지 잡는다…스팀청소기 2천개 전수조사

입력 2018-10-10 11:28

컨테이너 속 청소기포장 일일이 뜯어 불개미 잔존여부 확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컨테이너 속 청소기포장 일일이 뜯어 불개미 잔존여부 확인

붉은불개미 끝까지 잡는다…스팀청소기 2천개 전수조사

지난 8일 붉은불개미 5천900여 마리가 발견된 국내 유명 스팀청소기 업체의 경기 안산 물류창고 컨테이너에 든 청소기 2천여 개에 대한 전수조사가 10일 진행된다.

환경 당국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안산시 단원구 반월공단 소재 스팀청소기 전문 제작업체 A 사의 물류창고에서 청소기의 비닐 포장을 뜯어 붉은불개미 잔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작업에는 환경부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 40여 명의 관계자가 참여했다.

지난 8일 오전 A 사 물류창고에서 컨테이너에 실려 있던 청소기를 내리던 작업자들이 붉은불개미를 발견해 신고했다.

환경 당국은 청소기 1천900여 개의 중 1천300여 개를 하역한 시점에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것으로 파악하고, 당시 컨테이너에 남아있던 청소기 600여 개의 비닐 포장부터 뜯어보기로 했다.

A 사 측은 제품마다 비닐 포장이 돼 있어 붉은불개미가 침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환경 당국은 만일에 대비해 전체 청소기의 포장을 제거하고 내부를 면밀히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전수조사 후에는 한 달여간 물류센터 주변으로 유인용 트랩을 깔아놓고 지속해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컨테이너는 지난달 8일 중국 광둥(廣東)성에서 출발해 같은 달 11일 인천항에 도착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8일 안산 물류창고로 반출될 때까지 약 27일간 인천항에 적치돼 있었다.

발견된 붉은불개미의 개체 수는 총 5천900여 마리로, 대부분 번식 능력이 없는 일개미로 확인됐다.

정밀 조사 결과 이 중 1마리는 공주 개미(여왕개미가 되기 전 미수정 암개미)로 나타났으나, 자체 번식이 가능한 여왕개미는 발견되지 않았다.

아울러 검역 당국은 해당 컨테이너가 적치됐던 인천항 내 한진 컨테이너터미널 바닥을 조사해 붉은불개미 85마리를 발견했다.

당국은 안산 물류창고와 주변을 소독하고, 인천항에 대해서는 1㎞ 이내 지역에 개미 유인용 트랩을 추가 설치했다.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소독 등 조치로 모두 죽은 것으로 전해졌다.

붉은불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에 속하는 해충이다.

지난해 9월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국내 최초로 발견되고 나서 이번이 여덟 번째다.

붉은불개미에 물리더라도 그 독성은 꿀벌과 비슷한 수준으로, 영향은 있지만,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산 컨테이너 붉은불개미 모두 죽어…여왕개미 발견 안돼" 검역본부, 인천항서 붉은불개미 합동조사…55마리 추가 발견 이번엔 공산품 화물서 붉은불개미…방역대책 재검토 목소리 공산품 수입화물서 붉은불개미 5900마리…검역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