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승조 "청와대 왜곡 심해…박 대통령에게 충언 드린 것"

입력 2013-12-09 22:05 수정 2013-12-11 11:25

"이정현 홍보수석 발언, 매카시즘 광풍 떠올리게 해"
"이렇게 큰 소동 일어날 줄 몰랐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정현 홍보수석 발언, 매카시즘 광풍 떠올리게 해"
"이렇게 큰 소동 일어날 줄 몰랐다"

[앵커]

이번에는 양승조 민주당 최고위원을 전화로 연결하겠습니다.

Q. 청와대에선 "언어 살인"이라는데
- 언어살인, 테러, 암살 가능성을 조장했다고 말하는데 그 발언 자체가 엄청 왜곡되고 발언의 저의가 의심된다. 이런 총체적 난국을 해결해주십사 충언을 드린 것이다. 대통령에 대한 암살이라던가 위해를 선동 조장한다면 이런 총체적 난국을 해결해주실 분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발언을 안했을 것이다. 이정현 홍보수석을 발언을 보면 매카시즘의 광풍의 발언을 듣는 것 같다.

Q. 민감한 시기에 파문 커질 것 예상 못했나
- 저도 10년간 정치했는데, 이런 과장된 표현이 나올 줄은 몰랐다. 천주교 사제단이 많은 곳에서 규탄선언과 시국선언이 이어졌다. 이런 총체적 난국을 해결해 달라고 충언을 한 것이다. 발언의 신중함에 대한 지적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한 미숙함은 받아들이겠다. 이런 엄청난 소동이 일어날 줄은 몰랐다. 공안몰이나 공안통치, 신유신시대 통치로 회귀하는 것을 우려하는 것은 정치인의 몫이라는 생각을 했다.

관련기사

[장하나 대선 불복] "용기있는 발언? 무책임한 발언이다" "대통령 사퇴""부친 전철" 발언에 격앙된 정국…파장 촉각 청와대 "언어 살인" 맹비난…새누리, 의원직 사퇴 요구 장하나 "대선 불복이 아니라 부정 선거에 불복하는 것" 전영기 "장하나 발언에 청와대·여당, 긴장 분위기 몰아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