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북한에 양보하지 않은 것 잘한 일" 71.4%

입력 2013-06-12 21:19 수정 2013-06-13 0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국회에선 "전적으로 북한의 잘못"이라는 의견과 "정부가 좀 양보하지"라는 의견이 팽팽했습니다. 그런데 한국의 보통 사람들은 압도적으로 우리 정부의 판단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오늘(12일)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 결과, 김필규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오늘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격에 맞는 대표단"을 강경하게 요구한 한국 정부의 판단,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었는데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양보하지 않은 것 잘했다는 의견과 일단 대화가 중요하니 양보했어야 했다는 의견.

둘 중에 우리 국민들의 생각은요, 71.4% 대 22.9%. 정부의 판단에 손을 들어준 모습입니다.

또 다른 뜨거운 감자였죠? '비핵화 문제'.

회담 성사됐을 경우 이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했을까,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에서 물어봤는데요,

"이번에는 다루지 말고 앞으로 차차 논의하자"는 의견이 15%, "이참에 심도 있게 다뤄야 한다"는 똑 부러진 의견도 67.5%나 됐습니다.

재발방지 대책을 포함한 개성공단 해법도 물었습니다.

"대책에 대한 '선조치 후 재가동'해야 한다"는 의견이 거의 50%, 급하니까 일단 가동부터 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이렇게 여러 민감한 이슈들에 대해서 우리 여론은 상당히 엄격한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회담 무산 '양비론'은 북한에 면죄부 주는 것" "남북 회담, 수정 제의 없다"…박근혜 정부 '원칙' 고수 침묵하는 북한, 직통전화 먹통…남북관계 또 다시 불통 차관급이냐 장관급이냐…'조평통 국장' 아리송한 직위 새누리 "북의 기만 전술" vs 민주 "양측 소모적 기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