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조위 "세월호 침몰원인 두 가지로 결론 난 경과 추적"

입력 2018-08-09 15:13

세월호 선체 자체 조사 실시…가습기살균제 피해가정 조사 확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선체 자체 조사 실시…가습기살균제 피해가정 조사 확대

특조위 "세월호 침몰원인 두 가지로 결론 난 경과 추적"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2기 특조위)는 9일 세월호의 침몰 원인에 대해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가 두 가지 서로 다른 결론을 내기까지의 경과를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장완익 특조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특조위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특조위의 올해 주요 업무내용과 계획 등을 공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장 위원장은 "지금은 침몰 원인에 대한 가설을 입증하려는 중"이라며 "선체 자체에 대해 두 가지 설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선조위는 이달 8일 최근 1년 1개월의 활동을 마무리 지으면서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분석한 종합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침몰 내인설과 함께 외력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열린 안'이 담겼다. 열린 안을 지지한 위원들은 "현재로서는 외력의 정체를 판단하기 어려우나 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위원장은 "세월호 선체에 대해 선조위가 조사했지만 정확하게 조사가 다 됐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펄을 파내면 새로운 선체가 드러나니까 더욱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자체적으로 선체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특조위는 세월호의 침몰 원인 및 선체 정밀 조사(1차 원인 조사), 정부 대응의 적정성 및 진상규명 방해 행위에 대한 조사(2차 원인 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조위는 또한,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관해 제조·유통 기업 대상 1차 원인 조사, 정부 및 공공·전문가 대상 2차 원인 조사를 하고, 피해 규모 또한 파악에 들어간다.

장 위원장은 "부상부터 사망까지 가족들이 함께 겪는 고통이라는 점에서 가습기 살균제 조사는 가정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피해자에 대한 설문·방문조사에서 세심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로 특정 지역을 정해 집중적으로 가습기 살균제 관련 조사를 한 뒤 환경부의 협조를 받아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특조위는 지난달 24일 국무회의에서 올해 예산이 118억 원으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위원회 운영 경비가 76억4천만 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용역비 및 조사활동 사업비가 41억6천만 원이다.

장 위원장은 "가습기 살균제 사용자와 제품을 찾기 위한 홍보와 세월호 참사 디지털 포렌식 등이 중요 사업"이라며 "사업과 조사를 병행하는 가운데 특조위의 공통 목표를 만들기 위한 교육 기간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세월호 조사위, '선체결함-외부충격' 침몰 원인 결론 못 내 군검찰,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혐의로 육군 소장 불구속 기소 세월호 유족 "국가 잘못 제대로 밝힐 때까지 힘 모아달라" "세월호 참사, 국가 책임" 첫 판결…박 청와대 '면죄부' 논란도 법원, 세월호 참사 4년만에 국가배상책임 인정…1심 선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