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앞뒤 안 맞는 '감염 의사' 명단 누락…은폐 의혹 확산

입력 2015-06-05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4일)도 계속 이 얘기해드렸는데 메르스에 감염된 의료진, 대형병원 의사가 있다는 사실이 그제 정부 발표에서는 빠졌다가 어제 새벽에 뒤늦게 확진자 명단에 들어갔죠. 방역당국의 해명이 앞뒤가 맞지 않아서 은폐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병원 의사가 메르스 감염이 확인돼 국가격리병상으로 이송된 것은 지난 2일입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그제 발표에서 이 사실을 누락했습니다.

이 의사의 메르스 양성 반응이 확인됐지만 환자 집계에선 빠진 겁니다.

이 병원 의사의 감염 사실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확진자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해당병원 의료진(지난 3일) : (확진 판정 받은 걸로 안올라가셨거든요.) 그러니까요. 저희도 그거 의아해 하고 있거든요. 왜 그런지….]

이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자 방역당국은 뒤늦게 어제 새벽 해당 의사를 확진자 명단에 포함시켰습니다.

감염사실을 파악한 지 이틀 뒤에야 환자 명단에 오른 겁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1차 양성 반응 뒤 최종 확정 판정이 나오지 않아 빠졌을 뿐 누락은 아니라고 해명합니다.

[권준욱/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기획총괄반장 : 국립보건연구원의 검사가 최종적인 검사고, 일선의 검사가 양성이 나왔다 해도 최종적인 검사에서 음성으로 바뀌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격리병상에는 메르스 확진자만 이송시키기 때문에 최종 판정이 나오지 않아 확진자 목록에서 빠졌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메르스 확진 35명…의료진 감염 은폐 의혹까지 보건당국, 병원 정보 독점…은폐·누락 의혹 '증폭' 메르스 확진 의사, 집계서 누락…방역당국, 은폐 의혹 '의료진 2명' 포함 5명 추가 확진…메르스 환자 35명 쉬쉬한 서울 대형병원 의료진 감염…군 간부도 양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