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지난주 북한 겨냥 비밀 전시작전 계획 점검

입력 2018-03-01 15:47

NYT "美, 북과 외교적 접근 계속하며 군사계획 진행"
"실제 전쟁시 초반에만 미군 1만명 부상…민간인 사상 수천∼수십만명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NYT "美, 북과 외교적 접근 계속하며 군사계획 진행"
"실제 전쟁시 초반에만 미군 1만명 부상…민간인 사상 수천∼수십만명 예상"

미국이 지난주 하와이에서 북한을 겨냥한 비밀 전시작전 계획을 점검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군 관계자 등의 말을 인용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국방부와 복수의 군사 관료들에 따르면 미군 사령관들은 '탁상 훈련'(tabletop exercise)으로 불리는 전시 작전계획을 하와이에서 며칠간 논의했다.

이번 전시작전 계획 검토에는 마크 밀리 미 육군참모총장과 토니 토머스 미 특수전 사령관 등이 참가했다.

NYT는 이를 두고 미국이 북한과의 외교적 접근을 계속하면서도 군사작전 계획을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전시작전은 한반도에서 잠재적 전쟁 명령이 내려질 경우 미군 병력·장비 소집과 북한 타격에 초점이 맞춰졌다.

다수의 미군 정찰기들이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는 작전계획, 한국과 일본에 주둔한 미군 운용 계획 등도 그중 일부다.

구체적으로 이번 훈련에서는 미 재래식 정규군과 특수부대가 북한 핵시설을 목표물 삼아 단계별로 배치되는 상황이 설정됐다.

미군 제82, 101공수 사단이 땅굴 침투 작전에 동원될지 여부 등 참여 범위도 검토 대상에 포함됐다.

북한의 방공망을 무력화하고 나서 유인기와 무인기를 북한에 투입하는 작전과 자국 전투기 격추 시 숨지거나 부상한 조종사들을 데리고 나오는 작전 등도 검토됐다.

미군 사령관은 이번 작전 계획에서 북한의 견고한 군을 공격할 때 미군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는 다수의 위험 요소들 역시 점검했다.

위험 요소 중에는 미 국방부의 제한된 능력 속에서 부상한 미군 병력을 매일 철수시켜야 하는 상황, 북한의 화학무기 보복 대응 가능성 등이 포함돼 있다.

북한과의 전쟁시 인명피해 규모도 구체적으로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작전 계획에는 전쟁 개시 초반에만 미군 1만명이 전투로 부상할 수 있고, 민간인 사상자도 수천 명 또는 수십만 명에 달할 수 있다는 예측치가 포함됐다고 NYT는 전했다.

그러나 미 국방부 관계자들은 이번 작전 계획이 말 그대로 북한과의 전쟁을 가정한 시나리오 점검 차원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전쟁을 감행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고 NYT는 덧붙였다.

밀리 육군참모총장은 지난달 26일 '탱크'로 불리는 미 국방부 내 안전 장소에서도 군 수뇌부를 대상으로 이번 훈련을 보고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한 정부 관계자는 말했다.

앞서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북한과의 전쟁을 두고 '재앙'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매티스 장관과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교적 해법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해 왔다.
 
미국, 지난주 북한 겨냥 비밀 전시작전 계획 점검

(연합뉴스)

관련기사

'변화 조짐' 뒷받침하는 발언 속속…북·미 마주 앉나? WP "대북공격 어리석어…미국은 한국의 외교적 노력 따라야" 미 "비핵화 첫걸음 될지 주시"…가능성 연 채 '공은 북한에' 트럼프 "사상최대 대북제재 단행"…선박·해운사 56곳 대상 "북 고위대표단, 방남 때 한미훈련에 부정적인 기존 입장 밝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