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한철 헌재소장 "헌법적 비상상황…각별 유념, 책임 있는 행동"

입력 2017-01-02 11:15

"공정성 의심 살 여지 추호라도 있으면 안 돼"…탄핵심판 의식 '주의'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정성 의심 살 여지 추호라도 있으면 안 돼"…탄핵심판 의식 '주의' 당부

박한철 헌재소장 "헌법적 비상상황…각별 유념, 책임 있는 행동"


박한철 헌재소장 "헌법적 비상상황…각별 유념, 책임 있는 행동"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2일 새해 첫 업무를 시작하며 소속 직원들에게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줄 것을 주문했다.

박 헌재소장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사건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를 의식한 듯 소속 직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것이다.

박 헌재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헌법재판의 공정성에 의심을 살 여지가 추호라도 있으면 안 되는 헌법적 비상상황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언행에 주의,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주권자인 국민은 우리나라 헌법질서에 관한 중요한 현안이 헌법이 마련한 제도와 절차에 따라 슬기롭게 해결돼 나라와 사회의 통합을 이루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헌재가 대한민국 헌법이 추구하는 높은 이념과 가치에 따라 엄중한 절차를 통해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도출하기를 기다리며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헌재가 헌법질서의 최후 수호자이자 사회 통합 중심축으로 지속해서 국민 신뢰와 사랑받을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감 느끼고 맡은 직무에 최선 다해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박 헌재소장은 "헌법과 법률이 제도적 절차를 통해 국가의 중대한 사안을 논의하고 해결하는 것 자체가 우리나라의 수준 높은 발전과 국민의 성숙한 민주 의식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헌법질서와 제도를 신뢰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갈등과 이견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아가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법치주의, 개인의 존엄성과 행복 그리고 사회적 연대의 정신이 꽃피는 민주공화국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헌법의 정신과 가치야말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이자 희망의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야3 "박 대통령, 김기춘·우병우 능가하는 법률미꾸라지" 왜곡·오보·허위 남발…대통령의 반격, 팩트는 없었다 대통령, 탄핵심판 앞두고 '돌발 간담회'…야당은 맹공 헌재, 탄핵심판 내일 공개변론 시작…공정·신속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