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법 감청 의혹' 수사 나섰지만…부담감 느끼는 검찰

입력 2015-07-24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백종훈 기자, 고발은 어제(23일) 됐잖아요. 오늘쯤 사건 배당이 될 걸로 봤는데 결론이 났습니까?

[기자]

검찰 고위관계자들이 논의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원래 오늘 중으로 배당될 것으로 봤는데, 다음 주 월요일로 일단 연기됐습니다.

[앵커]

수사팀 지정이 늦어지는 이유는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수사 대상이 국정원이고 정권 고위 인사들로 수사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첨단범죄수사부나 공안부 등이 거론되고 있고, 필요하면 검사를 추가 파견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앵커]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 언론 보도가 나온 게 2주가 지났는데 검찰도 미리 수사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지 않았습니까?

[기자]

검찰 관계자도 "관련 보도 내용을 보고 있고 필요한 것은 검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수사 준비를 했다는 것인데요.

또 다른 관계자는 "이런 사건이 있을 때마다 검찰에 보내는 게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적 부담감을 내비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성완종 리스트 수사 때도 그랬지만, 이번에도 특별수사팀이 구성될 가능성도 있습니까?

[기자]

처음에는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됐었습니다.

하지만 특별수사팀을 만들게 되면 최선을 다했다는 모습은 보일 수 있지만, 그만큼 성과가 나지 않을 경우 책임 또한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통상적인 처리 절차에 따라 처리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번 수사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민간인 사찰이 과연 이뤄졌는가, 이 부분이겠죠?

[기자]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내국인을 대상으로 무차별 사찰을 했는지, 그 정황을 찾아내는 게 최우선입니다.

그리고 숨진 국정원 직원 임모 씨와 국정원 관계자들이 증거 인멸에 나섰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앵커]

검찰에서는 벌써부터 수사가 쉽지 않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요?

[기자]

숨진 임모 씨가 스스로 자료를 삭제했다고 했고, 그로부터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만큼 증거 인멸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 하고요, 특히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사용한 로그 기록을 확인해야 하는데, 얼마나 협조가 될지도 미지수입니다.

[앵커]

국정원의 협조를 기대하긴 쉽지 않아 보일 텐데, 결국은 검찰의 의지에 달렸다는 얘기도 나오거든요. 예컨대 협조가 안 되면 압수수색 같은 강제수사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을까요?

[기자]

압수수색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원이 스스로 협조에 나설 가능성은 낮아 보이기 때문인데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 조작 사건 때도 국정원에 협조에 나서지 않아 검찰이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앵커]

결국은 정치적인 부분을 검찰이 고려하고 가느냐, 그야말로 불법 감청 의혹이라는 사건 본질을 고집하느냐에 따라 결론이 달라지겠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대선 개입 의혹 수사나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 조작 사건 수사 때 외압 의혹이나 수사 가이드라인 논란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세훈 전 원장을 넘어 정권 핵심부로 수사가 향하게 되면 실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해킹 의혹' 관련 원세훈·나나테크 등 검찰 고발 숨진 임씨, 마지막 4시간동안 뭘 했나…'답 없는' 수사 "국정원 직원 차 번호판 바꿔치기 아냐…색깔 왜곡" "4년치 로그파일 제출하라" vs "현장서 3~4시간 공개" 시민단체들, 전·현직 국정원장 고발 준비…곳곳 난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