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황교안 인사청문회 '보이콧' 만지작…"일정 연기 요청할 것"

입력 2015-06-07 15: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 황교안 인사청문회 '보이콧' 만지작…"일정 연기 요청할 것"


야, 황교안 인사청문회 '보이콧' 만지작…"일정 연기 요청할 것"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7일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미흡한 자료 제출에 대해 "묵비권 수준"이라며 여당에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청키로 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책회의에서 인청특위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은 "(황 후보자가) 의혹들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는데다 자료 제출이 너무 미진해서 인사청문회를 정상적으로 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인사청문회를 연기하는 문제에 대해) 위원들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특위 방침에 이종걸 원내대표가 동의하는데다, 이 원내대표가 여야간 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청문회 보이콧'까지 고려하고 있어 향후 인사청문회 진행은 차질을 빚을 우려가 더욱 커졌다.

이 원내대표는 "아직 시간이 있다. 우선 청문회 일정을 하루에서 이틀 정도 조정해달라고 여당에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지만 '청문회 보이콧'에 대해서도 "최후의 최후가 되면 그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면서 "황 후보자가 국민의 알 권리로서 보장해야 할 내용들을 모조리 숨기고 있는 이 현실에서 어떻게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겠느냐"며 "이런 정도의 진행상황이라면 내일(8일) 예정된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될 것인지 강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황 후보자가 국민 앞에 나서서 떳떳하게 후보 검증에 나서야 청문회가 될 수 있다"며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는 자격과 조건을 마련하는 사람은 황 후보자 본인"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전날 법조윤리협의회가 문서검증 실시 요구를 거부한 데 대한 질타와 함께 황 후보자에 대한 사퇴 요구도 줄을 이었다.

우 의원은 "근본적으로 자료제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조윤리협의회가 자료르 내지 않는다면 본인이 의혹을 해소하고 설명해야 한다"며 "후보자가 자료를 내지 않아 국회는 검증할 방법이 없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검증을 해야 할 인사청문회가 무력화된다"고 꼬집었다.

박범계 의원도 "법조윤리협의회의 열람 거부 결정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 의사결정권을 능멸하고 무시한 독거"라며 "한마디로 말해서 법조윤리협의회가 황 후보자의 대리인적 지위에 있다는, 참으로 기가 막힌 이야기"라고 맹비난했다.

박 의원은 이어 "법조윤리협의회는 변호사 전관예우에 대한 검증기관이지, 공직 퇴임 변호사의 대리기관이 아니다"며 "그런데도 공직 퇴임 변호사의 대리인적 지위에 있다는 하늘이 놀라고 땅이 놀랄 내용을 담았다"고 강조했다.

홍종학 의원도 "법조윤리협의회가 자료제출을 거부한다면 존재할 이유가 없다. 법조 윤리를 지키는데 아무런 능력없는 기관"이라며 "이는 황 후보자 본인의 의지가 강력하게 반영된 걸로 봐야 하는데, 이런 자세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어 "황 후보자는 국민 통합과 경제를 위해자신이 무엇을 기여할지 성찰이 전혀 없다. 아직도 법에 직접적으로 어긋나지 않으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런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은수미 의원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메르스 사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하면서 6월 2일 관계장관회의엔 차관을 대리로 보냈다"며 "그날 (황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후보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 금융연수원으로 가셨다"며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