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집권 2년차 이례적인 친동생 검찰 소환조사 파장

입력 2014-12-15 13: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대통령의 친동생인 박지만 EG 회장이 15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각종 루머가 난무하고 있는 박 회장(7인 모임)과 정씨(십상시 모임)간 권력암투 전말이 밝혀질지 주목된다.

특히 이날 박 회장은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았지만, 현직 대통령의 친동생이 집권 2년차에 검찰청에 모습을 드러낸 것만으로도 박 대통령에게는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박회장의 소환조사를 계기로 어떤 형태로든 조기 레임덕을 불러올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례적인' 집권 2년차 대통령 친인척 검찰 조사

정치권 등에 따르면 박 회장은 이 사건 초기만해도 검찰 조사에 별로 긍정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등 '7인 모임'이 자신을 비호하는 과정에서 정씨와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소위 문고리 권력 3인방 등의 '십상시 모임'과 심각한 권력암투를 벌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출두라는 정공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박 회장의 측근들이 "박 회장은 정씨 등에 대해 가만히 있는 사람을 왜 자꾸 끌어들이냐고 화를 내면서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는 생각을 내비췄다"고 전한 것도 이 같은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참고인 신분이라고 해도 현직 대통령 집권 2년차에 친인척이 검찰 조사를 떠들썩하게 받는 것 자체가 정권 차원에선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역대 정권의 경우 김영삼·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은 집권 5년차에 아들이나 친형 등이 비리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집권 4년차에 세 아들이 권력형 비리에 연루됐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의 측근그룹과 친인척간의 권력암투가 너무 빨리 수면 위로 떠올랐다"며 "결국 이 사건으로 박 대통령의 조기레임덕만 가속화시키고 실체는 밝혀지지 않으면서 정권말기에 또 다시 이 사건 연장선상에서 홍역을 한번 더 치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朴 회장 조사 내용은

검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문제의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 기자를 만난 경위, 청와대에서 유출된 문건의 사후 처리 과정, 7인 모임의 실체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지난 5월 세계일보 조모 기자로부터 부인 서향희 변호사 등 박 회장 주변 인사들에 대한 동향 문건 등 청와대에서 유출된 문건 100여장을 입수하게 된 경위를 집중 캐묻고 있다.

박 회장과 조 기자, 박 회장 측근으로 알려진 전모씨 등이 함께 만났던 당시 상황과 주고받은 대화 내용, 문건 입수 이후 문건이 건너가게 된 경로 등도 조사 내용에 포함된다.

특히 박 회장이 문건 유출 경위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며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과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해당 문건을 건네줬는지, 박 회장이 문건을 청와대에 넘겼다면 실제 원본 문건이 어디에 있는지도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검찰은 또 조 전 비서관 등 7인 모임이 실제 존재하는 모임인지, 박 회장과 7인 모임 멤버들이 얼마나 자주 연락을 주고받았는지, 이들 모임에서 이 비서관 등 문고리 권력 3인방을 견제하려는 움직임이 실제로 있었는지 등도 확인하고 있다.

◇檢, 朴회장 조사 수사 미치는 영향은

박 회장에 대한 조사는 사실상 의례적인 수순으로 볼 수 있다. 검찰 입장에서야 정씨 등을 견제하기 위한 '7인모임' 구성 등의 의혹이 제기된 만큼 '성역없는 수사'를 한다고 주장하겠지만, 박 회장을 통해 특별히 새롭게 확인할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들이 많다.

이 같은 인식에는 이 사건이 특별검사까지 갈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정치권에서 이미 이 같은 요구가 일고 있는데다, 최 경위의 자살로 인해 청와대가 이 사건이 어떤 식으로 개입했는지도 밝혀내야 할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다만, 박 회장이 이날 검찰에 문건 유출과 관련한 새로운 자료를 제출할 경우 이번 사건 수사는 전환점을 맞을 수도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