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차 북·미 회담 장소 일찌감치 '베트남' 선정…배경은?

입력 2019-02-07 07:57 수정 2019-02-07 0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직까지 구체적인 장소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당초 예상했던 대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베트남에서 개최됩니다. 여러 후보 지역이 막판까지 거론됐던 지난해 1차 회담 때와 달리 이번에는 일찌감치 베트남으로 정해졌습니다.

노진호 기자가 그 배경을 전해드립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런, 다낭. 다낭이 누구를 생각나게 하는데요?]

베트남 다낭이 유력한 회담장소로 보인다는 기자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얼버무렸습니다.

베트남은 이미 한 달 여 전부터 일찌감치 유력 후보지로 거론돼왔습니다.

여기에는 북한의 입장이 많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베트남은 북한과 오랜 우방 관계로 수도 하노이에 북한 대사관이 있습니다.

사전 준비를 하기 수월한 것입니다.

장거리 여행이 부담스러운 북한으로서는 거리상으로도 나쁘지 않습니다.

1차 정상회담이 열렸던 싱가포르보다도 가깝습니다.

베트남은 김정은 위원장이 관심을 가질만한 경제 모델도 갖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1인당 국민 총생산은 본격적인 개방정책을 도입한 1987년 이후, 95달러에서 2000년 488달러까지 올랐습니다.

다낭에서는 2017년 APEC이 개최된 바 있습니다.

로이터통신도 다낭 공항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 5일 저녁 미국 수직 이착륙기 V-22 오스프리 4대가 착륙했다 몇시간 뒤 다시 떠났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CNN은 북한이 대사관이 있는 하노이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어 하노이와 다낭을 놓고 북·미 당국이 최종 조율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베트남서 27~28일 만날것"…트럼프, 2차 정상회담 확정 첫 악수 땐 '빈손' 비판…다시 만나기까지 8개월, 이번엔? 청와대 "실질적 진전 기대"…문 대통령 베트남행 가능성은 비건, 직항로 타고 평양 담판…'합의문 초안' 초점은? [인터뷰] '2월 말 베트남' 시간 끈 뒤 최종 확정…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