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동빈 "중국 사업 계속하고 싶다"…'사드 보복' 첫 심경 토로

입력 2017-03-24 10:44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

신동빈 "중국 사업 계속하고 싶다"…'사드 보복' 첫 심경 토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중국에서 계속 사업을 하고 싶다"며 중국 사업을 접을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신 회장은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 통해 롯데가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한 것은 정부의 요청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신 회장은 최근 중국 정부가 롯데마트를 중심으로 행하고 있는 보복에 대해 "깜짝 놀랐다"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 회장은 "나는 중국을 사랑한다"며 "우리는 중국에서 사업을 계속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출국금지 조치로 지난 1월에 계획했던 중국 방문이 무산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방중이 허락됐더라면 '긴장'을 풀 수 있었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신 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새 대통령이 선출돼 롯데가 사업 운영을 정상화 수 있도록 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신 회장은 "나는 이런 상황이 해소되길 희망한다. 지금 나는 해답이 없다"라는 발언을 통해 중국 당국과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속수무책 당하고 있을 수밖에 없는 롯데그룹의 처지를 한탄하는 모습도 내비쳤다.

(뉴시스)

관련기사

유일호 "중국 WTO 제소, 명명백백한 증거가 나타나야" 제주도, '사드 타격' 전세버스 업체 등에 300억 융자 [청와대] 준비했다더니…단 29자로 끝난 첫 육성 메시지 대선 주자들 훈수에…금호타이어, 중국 매각 새 국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