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정호성 녹취] 최순실, 총리 담화문까지 개입 정황

입력 2017-01-03 20:24 수정 2017-01-04 00:05

"촛불이 횃불 된다" 소문 무성하던 그 녹취 일부 확인
2013년 10월 27일 녹취…대통령 "어떡하죠? 내일 발표할 건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촛불이 횃불 된다" 소문 무성하던 그 녹취 일부 확인
2013년 10월 27일 녹취…대통령 "어떡하죠? 내일 발표할 건데"

[앵커]

오늘(3일) 저희들은 어제에 이어서 또다시 몇 가지 중요한 단독취재를 가지고 여러분들을 만나 뵙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일요일, 직무정지 상태에서 기자 간담회를 급작스럽게 자청해 철학과 소신에 따라 국정을 운영해 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순실 씨가 수십 년 지인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대통령으로서 책무와 판단을 갖고 일을 했다고 주장한 겁니다.

이 대목에서 저희는 지난해 10월 29일로 돌아가보려 합니다. 저희들의 태블릿PC 보도 이후 닷새만이고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날입니다. 여기서 검찰은 2대의 휴대 전화를 확보합니다. 전화기에 저장된 236개의 파일이 복구됐고, 검찰은 그 중 12개 파일의 '28분 분량 대화 녹음'에 주목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세상에 알려지진 않았고, 대화 내용을 들으면 '촛불 민심이 횃불로 바뀐다'는 등 루머만 무성했습니다.

오늘(3일) 저희는 검찰이 수사하고, 특검에도 제출한 이른바 '정호성 녹취 파일'의 일부 내용을 확인해 집중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철학과 소신으로 국정을 수행했다던 박 대통령이 최씨에게 어떻게 의존했고 일을 맡겼는지 그 대답이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

먼저 김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수사팀장이던 윤석열 검사는 2013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정홍원 당시 국무총리가 취임 뒤 처음으로 일주일 만에 대국민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정홍원 전 국무총리/대국민담화 (2013년 10월 28일) : 대통령께서는 처음부터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고,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서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겠다.]

그런데 이보다 하루 앞선 27일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과 최순실씨 사이의 통화 내용엔 최씨가 대국민담화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납니다.

최씨를 '선생님'이라고 부른 정 전 비서관이 "1안과 2안, 오전 10시가 있고, 오후 2시가 있다"고 하자, 최씨가 "오전에 하기로 했다"고 답한 겁니다.

이어 정 전 비서관은 오전 10시에 하면 문제가 있다는 듯 난색을 표했지만, 담화문 발표는 최씨 말대로 다음날 오전 10시에 이뤄졌습니다.

같은 날 정 전 비서관과 박 대통령 사이의 통화에선 최씨가 담화 시각뿐 아니라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도 관여한 정황이 나옵니다.

박 대통령이 자료를 받았다며 "빨리 정리해야 되는데 어떡하죠. 내일 발표할 건데"라고 하자, 정 전 비서관은 "이정현 당시 홍보수석으로부터 자료를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대통령이 "그럼 빨리 정리하라"고 하자, 정 전 비서관은 "선생님(최순실)하고 상의를 했는데 적절치 않은 부분이 있다며 따로 정리를 했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은 "알겠다"며 받아들였습니다.

총리 담화 내용과 관련해 정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에 앞서 최씨와 먼저 상의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노트북에도 연설문"…국정농단 또다른 증거물 "최순실 오면 버선발로 나가" 친밀 관계 녹취파일 공개 드러난 국정농단 민낯…"최순실·박 대통령은 공동정권" 희망에서 절망, 분노로…박 대통령 '논란의 46개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