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22 07:11 수정 2019-07-22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22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아베 총리 참의원 선거 승리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 일본 유신회 등 개헌 세력이 개헌 발의에 필요한 의석을 확보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최소 85석을 확보해야 하는데 81석을 얻는데 그쳤습니다.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임기 중 개헌에 의욕을 보여온 아베 총리 구상에 일단 제동이 걸렸습니다. 아베 총리는 개헌 세력이 아닌 무소속 의원들이나 다른 야당과도 손잡을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2. '수출 규제 등' 계속 진행 될 듯

이번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와 관계 없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와, 우리나라를 무역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절차가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선거 개표 방송에 출연한 아베 총리는 한국이 먼저 답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안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볼턴 방한…한·일 갈등 역할 주목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로 한·일 관계가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 안보 보좌관이 한국과 일본 연쇄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오늘(22일) 일본을 거쳐 내일 서울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이란 호르무즈 해협 긴장 고조와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재개 등 미국으로서는 한·미·일 3국 공조가 꼭 필요한 현안들이 많기 때문에 한·일 갈등과 관련한 모종의 역할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4. 양승태 전 대법원장 보석 여부 결정

사법 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으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보석 여부가 오늘 결정됩니다. 보석 결정이 나면 엄격한 조건을 내걸어야 한다고 검찰은 주장하고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양 전 대법원장 측에서 보석을 거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5. 중, 미 농산물 구매…협상 청신호

중국의 일부 기업이 미국산 농산물을 새롭게 구입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중국 신화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가 조만간 미·중 무역 협상 재개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6. 홍콩 시위대 공격한 '백색테러'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또 열렸는데 흰옷을 입은 정체를 알수 없는 남성들이 시민들을 무차별 폭행하는 사건도 벌어졌습니다. 일부 시위대는 중국 국가 휘장에 먹칠을 하면서, 중국 정부의 강력한 경고도 나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