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융커 'EU 관세장벽 낮추기' 합의…무역갈등 완화 돌파구

입력 2018-07-26 09:16

백악관서 회담…EU, 미국산 콩·LNG 수입 확대·무관세 노력키로

양측간 무역협상중 추가 관세 부과않기로 합의…'차 관세' 유예 주목

AFP "독일차에 관세부과 위협하지 않겠다는 의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백악관서 회담…EU, 미국산 콩·LNG 수입 확대·무관세 노력키로

양측간 무역협상중 추가 관세 부과않기로 합의…'차 관세' 유예 주목

AFP "독일차에 관세부과 위협하지 않겠다는 의미"

트럼프-융커 'EU 관세장벽 낮추기' 합의…무역갈등 완화 돌파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5일(현지시간) EU의 대미 무역장벽 완화에 합의했다.

EU는 미국산 콩(대두)과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확대하고 관세 인하에 힘쓰기로 했다.

이 같은 돌파구가 마련됨에 따라 '자동차 관세' 문제로 일촉즉발로 치닫던 미-EU 무역분쟁, 이른바 '대서양 무역전쟁' 위기가 한층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과 융커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에서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양자회담을 한 후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EU가 미국산 콩 수입을 사실상 즉시 확대하고, 비(非)자동차 제품에 대한 무관세·무보조금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EU가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도 늘리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EU는 새로운 국면(new phase)을 열었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위한 빅데이(big day)"라고 평가했다.

융커 위원장은 미국과 EU가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추가적인 관세부과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부가 유럽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려던 조치가 유예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한국 등 다른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부과 검토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AFP통신은 "이번 합의는 구체성은 부족하지만 미국이 독일 자동차업체들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자동차 관세부과 위협을 가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융커 위원장은 이날 회담에서 무역분쟁 해소를 위해 3시간 가까이 다각도로 협상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공정한 무역거래를 원한다"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을 강조하면서도 "우리는 뭔가를 마련할 수 있길 바란다"며 협상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융커 위원장도 "미국과 EU는 동맹이지 적이 아니다. 우리는 협력해야 한다"면서 "관세 확대가 아닌 관세 축소 방안을 논의하자"라고 제안했다.

미-EU 무역 갈등은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 정부가 유럽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며 촉발했다.

이에 EU는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버번위스키, 청바지 등 28억 유로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 부과를 단행하며 맞섰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산 자동차에 대해 20%의 관세부과 방안을 검토하라고 상무부에 지시했고, 양측은 전면적인 무역전쟁 위기로 치달았다.

이에 융커 위원장은 무역전쟁 회피를 위한 마지막 시도로써 트럼프 대통령과 담판을 짓고자 백악관을 찾았다. 그는 자동차 분야의 갈등 해소를 위해 관세를 철폐하는 다국적 협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만약 최종담판이 성과 없이 끝난다면 EU도 100억 유로∼180억 유로(약 13조~24조 원)어치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카드를 검토한 것으로 전해했다.

미 워싱턴포스트(WP)도 정부 인사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2천억 달러(약 225조 원) 규모의 수입 자동차에 25%의 관세부과를 검토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과 융커 위원장의 이날 담판은 양측의 무역 갈등이 확전될지, 진정될지를 가를 최대 분수령으로 주목받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2분기 경제성장률 0.7%…설비투자, 2년3개월만에 최악 미 "악랄한 시도" 중 "스스로 다칠 것"…무역전쟁 비난전 무역분쟁·고용충격에 얼어붙은 소비심리…1년3개월만에 최악 미, 보복관세 타격 농가에 120억 달러 지원…무역전쟁 계속 미중 무역전쟁속 시진핑 이어 왕치산도 '아프리카 챙기기' 나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