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롯데 수사 '고지' 눈 앞에 두고…검찰, 확보된 물증 다지기 주력

입력 2016-08-28 17:39

이 부회장 장례기간 소환 조사보다는 기록 검토 집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 부회장 장례기간 소환 조사보다는 기록 검토 집중

롯데 수사 '고지' 눈 앞에 두고…검찰, 확보된 물증 다지기 주력


이인원(69) 롯데그룹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정점으로 치닫던 롯데그룹 수사에 제동이 걸린 검찰이 그동안 확보한 '물증' 재검토에 집중하는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그룹 2인자인 이 부회장의 사망으로 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수사 계획에 일정부분 차질이 빚어졌지만, 물증을 토대로 혐의 사실을 입증할 '증거 다지기'에 주력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구체적으로 소환 계획을 잡지는 않았다"면서도 "수사팀이 계속해서 기록 정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이 부회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검찰은 애도와 함께 주말을 통해 수사 일정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의 장례기간인 오는 29일까지는 관련 인물 등에 구체적인 소환 일정을 잡기보다는 확보한 증거나 자료 분석 등에 집중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통해 그룹 비자금 조성 과정에 정책본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신동빈(61) 회장 등 그룹 오너 일가의 관여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었다.

지난 26일로 예정된 이 부회장의 소환 조사 이후 그룹 관계자 3~4명을 추가로 불러 조사한 뒤 9월 초께 신 회장을 소환 조사한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소진세(66)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총괄사장), 신동주(62)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신격호(94) 총괄회장의 셋째 부인인 서미경(57)씨 등이 소환 대상자로 거론됐다.

검찰은 이 부회장 사망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해 소환 일정 등에 대한 조정을 고려하면서도 기존에 진행되던 수사 방향은 유지하기로 했다.

이 부회장 조사 없이도 두 달여 간 진행한 수사로 포착한 혐의가 상당해 예고됐던 소환 대상자들을 불러들이는 데는 무리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신 회장 등 오너 일가에 대한 혐의 입증 역시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진술 없이도 혐의를 입증할만한 물적 증거가 다수 확보돼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다만 정책본부가 각 계열사의 비자금 조성 과정에 어떤 식으로 관여했는지, 각 계열사에서 조성한 비자금이 정책본부로 어떤 방식으로 흘러들어 갔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는 다소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조사를 받은 그룹 관계자들은 비자금 조성과 관련해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그룹 사정에 정통한 이 부회장마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롯데그룹 부외자금은 없었다"는 유서를 남겼다.

롯데그룹 계열사의 비자금 조성이 계열사 차원의 운용 규모를 넘어섰다고 판단하고 정책본부의 개입 여부를 수사해 온 검찰로서는 난관에 부딪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게 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인원 유서…"2015년까지 신격호 회장이 모든 결정" '롯데 2인자' 이인원 빈소 찾은 신동빈 '눈물의 조문' 검찰, 당혹해하면서도 "오너 일가 혐의 입증엔 지장 없어" 꼼꼼한 성격 '리틀 신격호'…신동빈까지 보좌 43년 롯데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