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방호스 잡고 진입 시도…해경 못 올라갔나, 안 올라갔나

입력 2014-05-19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경 수뇌부가 여러 차례 지시했지만 세월호 침몰 현장에 있던 해경 구조정에선 경사가 심해서 배에 들어갈 수 없다며 진입을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영상을 보면 이런 현장의 판단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미 그보다 조금전에 소방호스를 잡고 올라간 대원들이 있었습니다.

한윤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세월호 사고 당일 오전 9시 53분, 현장 대원들에게 지시가 내려갑니다.

[상황실 : 123직원들이 안전 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승객들이 동요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123 : 저희 직원들을 승선시키려고 하는데 너무 경사가 심해 못들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5분 전 구조 영상을 보면 세월호에 올라가길 포기한 해경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오전 9시 48분, 기울어진 배에서 선장 등이 소방호스를 잡고 내려온 뒤 이번에는 해경 대원들이 줄을 잡고 조타실로 진입을 시도합니다.

줄을 잡지 않은 대원은 미끄러지지만, 소방호스를 잡은 대원은 제법 잘 올라갑니다.

조타실만 올라가면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탈출 안내를 할 수 있는 방송장비와 비상벨이 있습니다.

단원고 학생들이 모여있던 4층 객실과는 중앙통로를 통해 육성 전달도 가능한 곳입니다.

이에 대해 해경 측은 "줄을 잡고 올라간 해경이 결국 미끄러져 못 들어갔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배의 경사가 훨씬 덜했던 구조정 도착 직후나 헬기가 도착한 시점에는 진입이 한결 쉬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무서워요" 19명의 카톡 메시지…10시 이후 생존자도 확인 '61년 만에 조직 해체' 청와대 극단 처방에 해경 충격·침묵 해경 해체 발표에 전문가들도 당혹…"부작용도 클 것" 해경, 세월호 침몰 예상했지만…"헬기 구조"만 되풀이 밖으로 나가라는 아빠 말에 "움직이지 말래"…7번째 편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