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고소득층 재난지원금 '기부금 운영기구' 설치 논의

입력 2020-04-24 08:48 수정 2020-04-24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긴급 재난지원금 관련 논의가 현재는 어떤 상황인지, 좀 전해드릴까요. 국민 모두에게 주고 고소득층에게는 자발적 반납을 유도하는 것으로 민주당이 방안을 내놨고 하지만 이를 두고 통합당이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여야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게 현재 상황입니다. 먼저 2차 추경안 심사를 빨리하자고 촉구하고 있는 여당 움직임부터 보겠는데요. 고소득층의 기부금을 운영할 기구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조정식/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당정은 이를(고소득층의 자발적 기부를) 계기로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경제국난 극복 운동의 성공을 위해 모든 방안을…]

JTBC 취재 결과, 민주당이 실제로 재난지원금을 기부받아 운영할 기구나 기금의 설치 방안을 논의 중인 걸로 확인됐습니다. 

고소득자가 기부 의사를 밝히면 그 몫의 지원금을 가져와 소상공인 지원 등에 연결해주는 방안을 마련하겠단 겁니다.

민주당 내에선 이 기구나 기금이 설치되면 고위공직자나 대기업 임원 등 고소득층이 재난지원금보다 더 많은 기부를 할 수 있을 거란 기대도 나옵니다.

IMF 외환위기 때 금 모으기 같은 사회적 운동을 독려해보자는 차원입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구체적 방안 마련을 위해 시민사회계는 물론 청와대와도 협의 중입니다.

다만 당 관계자는 당이 기구의 운영까지 주도하진 않을 거라며 민간운동으로 진행될 수 있게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전 국민 지급에 찬성한다며 필요한 법적 보완을 하겠단 입장을 냈습니다.

앞서 당정 합의 후에도 기재부 측에서 뒷말이 나오는 데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가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향해 공개 경고한 뒤 나온 반응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책연구기관에서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기부 의사를 받고 유명인사들이 참여하는 재난지원금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이어가자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당정,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세액공제로 기부 유도" "재난지원금 입장 밝히라"…민주당, 통합당에 '최후통첩' "70%냐, 100%냐"…긴급재난지원금 놓고 '갈팡질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