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켈, 이란에 '핵합의 유지' 약속…미국 재설득 정지작업

입력 2018-05-11 09:35

'트럼프 불만사항' 논의제안…제재발효 전 보완책 도출 추진

이스라엘과 긴장완화 촉구…이란대통령 "중동내 새 긴장 원치않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트럼프 불만사항' 논의제안…제재발효 전 보완책 도출 추진

이스라엘과 긴장완화 촉구…이란대통령 "중동내 새 긴장 원치않아"

메르켈, 이란에 '핵합의 유지' 약속…미국 재설득 정지작업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0일(현지시간) 미국의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와 관련,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에게 직접 협정을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로하니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이란의 협정 준수를 전제로 독일 정부의 이러한 방침을 밝혔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또 메르켈 총리는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역내 활동을 의제로 더 폭넓은 형태의 회담을 열기를 요구했다.

이란의 탄도미사일과 예멘, 시리아에 대한 내정간섭·세력확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핵합의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한 명목적 사유다.

그 때문의 유럽과 이란의 회담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핵합의 탈퇴를 번복하도록 유도할 보완책이 극적으로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미국은 대이란 제재 복원에 앞서 분야에 따라 90일과 180일의 유예 기간을 뒀다.

이 기간이 직접 당사국이자 서명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러시아, 이란이 외교적 해결을 모색할 모종의 시한이라는 관측이 있다.

메르켈 총리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이 앞으로 책임을 다하도록 모든 일을 하겠다"며 프랑스, 영국과 함께 핵합의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이란핵합의 탈퇴 대신 수정론을 편 것으로 알려진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전날 미 상원에서 "동맹들과 계속 협조해 이란이 결코 핵무기를 취득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메르켈 총리는 이날 새벽 이란군이 골란고원의 이스라엘군 초소를 공격한 사실을 비난하고 이란이 역내 긴장완화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란은 언제나 역내 긴장완화 추구해왔으며 안전과 안정을 강화하려 노력했다"며 "새로운 긴장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이란 대통령실 명의의 성명을 통해 말했다.

앞서 이날 이스라엘은 자국이 '6일 전쟁' 이후 점령 중인 시리아 골란고원에 주둔 중인 이란 혁명수비대가 새벽에 골란고원의 이스라엘군 초소를 향해 20여 발의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스라엘군은 골란고원의 시리아 군기지를 겨냥해 미사일을 퍼부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자국군과 이스라엘 간에 벌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미사일 공격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포르투갈 리스본을 방문한 이란의 대표적 보수정치인 알라에딘 보루제르디 이란 의회 국가안보외교정책위원회 의장은 "이스라엘이 위험한 게임을 시작했다"며 시리아 내 자국군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습을 비난했다.

그는 "미국의 지원으로 이뤄진 이러한 공격의 목적은 미국 대통령의 처신과 핵합의를 파기하기로 한 그의 결정으로부터 대중의 관심을 분산시키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국, 핵협정 탈퇴후 첫 이란 제재…기관 3곳·개인 6명 이스라엘-이란, 시리아서 '또 충돌'…중동지역 전운 고조 매티스 "이란, 핵무기 취득 못하도록 동맹들과 계속 노력" 중국 "이란 핵협정은 엄중한 국제 합의…미 탈퇴선언 유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