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댓글과 댓글'…홍준표의 이상한 비교

입력 2018-01-15 22:40 수정 2018-01-15 23: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박성태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를 열죠.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 댓글과 댓글 >입니다.

[앵커]

누구 댓글, 누구 댓글입니까?

[기자]

오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성질이 전혀 다른 2개의 댓글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국정원 댓글은 불법이고 문슬람 댓글은 적법합니까.]

[앵커]

국정원 댓글은 불법이죠.

[기자]

예. 검사 출신인 홍준표 대표가 물어봤으니 대답을 하면 이른바 지지자들의 댓글은 적법한 게 맞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경우 이미 댓글로 파기환송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허위사실이나 표현의 수위에 따라서 제재가 있기도 하지만 일반 시민들의 댓글은 폭넓게 표현의 자유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실명제가 한때 법제화 됐지만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해서 한때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으로 결정나기도 했습니다.

[앵커]

국가기관이 그것도 정보기관이 선거에 개입하기 위해서 댓글을 뿌렸다는 건 그건 누가 봐도 불법 아닌가요? 그리고 이제 지지자든 누구든 시민들이 내놓은 댓글이 그것과 같다고 보는 것은 어떻게 해석을 해야 되는지 그건 아무튼 답은 박성태 기자가 내렸으니까 그 정도로 하죠. 그런데 여론조사를 믿을 수 있다는 말도 했다고요?

[기자]

대선 때부터 계속 믿을 수 없다는 말을 많이 했었는데요. 오늘 부산 신년회에서도 같은 말을 했습니다. "여론조사 기관은 조작된 여론만 매일 퍼뜨린다…이미 한 달 전에 부산·울산·경남 민심 조사에서 우리가 상대 당을 이겼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상대 당이 어디냐에 따라서 진위 여부가 바뀌는데요. 한 달 전 서울신문과 에이스리서치가 부산 민심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차기 부산시장의 정당 후보 적합도인데요. 민주당 후보 지지도가 자유한국당보다 꽤 높았습니다. 만일 상대 당을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을 상대로 했다면 홍 대표의 말은 맞습니다.

그런데 오늘 자유한국당의, 어떻게 보면 소소한 여론조작 정황이 하나 발견됐는데요. 당 지도부 등이 광화문에서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투표를 하자는 것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렇게 대형 판넬을 이용해서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당시 있던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는데요. 물론 당시에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저렇게 100 대 2 정도로 자유한국당 찬성 스티커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잠시 뒤 스티커를 보면 140 대 0 이 됐습니다. 자유한국당 스티커는 늘었는데 누군가 문재인 대통령 개헌 지지 스티커를 떼버린 겁니다.

[앵커]

공표할 건 아닌 여론조사 결과였죠. 이건 누가 인정하는 건 아니니까. 두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리스트는 살아 있다? >로 잡았습니다.

오늘 검찰이 경민학원 압수수색을 했는데요. 경민학원은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이 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곳입니다.

검찰은 현 단계에서는 경민학원의 횡령 등 비리 혐의에 대해서 수사하고 있다라고 했는데, 현 단계라고 했기 때문에 홍문종 의원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홍문종 의원은 이에 대해서 보도자료를 내고 "대선 또 지방선거에서 어떠한 불법 정치자금도 받은 바가 없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리스트가 살아 있다고 표현한 건 뭡니까?

[기자]

지난 2015년이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기 직전에 갖고 있던 메모,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입니다.

당시 박근혜 정부와 여당의 실세 8명의 명단이 저렇게 있었고 일부 금액도 나왔었습니다.

당시에 구체적 정황이 있었던 이완구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만 기소가 됐었는데요. 얼마 전에 증거 부족으로 무죄가 확정됐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친박 실세들은 다 혐의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래서 친박은 무죄, 비박 유죄 이런 얘기까지 있었는데 지금 와서 결과를 보면 당시 친박 실세들 상당수가 구속돼 있거나 또는 수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그래서 리스트가 이제 힘을 내는 것 아니냐, 물론 당시의 혐의들과는 다른 것들이지만요,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세 번째 키워드를 보죠.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 '관절염' 때문에 >로 잡았습니다.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 얘기하는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법정에서 구치소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가 구치소 보고서 형태로 공개됐습니다.

내용을 보면 무릎 관절염으로 부종이 계속돼 지속해서 약물을 투여하고 있다라고 했고요. 허리디스크로 허리 통증 악화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구속이 연장된 뒤에 재판을 거부하고 있고 검찰 수사에도 건강이 안 좋다며 응하지 않고 있는데 구체적인 건강 사실이 오늘 확인이 됐습니다.

[앵커]

지지자들은 계속 건강을 이유로 풀어줘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지지자들이 의뢰한 국제적인 법률 컨설팅업체도 치료를 받기 위해서 잠시 풀어줘야 한다, 이렇게 주장하고 해외에서도 인권단체나 이런 쪽으로 호소하기도 합니다.

물론 관절염이 대체 어느 정도냐는 정확히 기술돼 있지 않지만 관절염 때문에 풀어줘야 한다라고 하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참고적으로 2016년 기준 관절염으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464만 명이었습니다. 판사도 오늘 이것만으로 거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신병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안 나와도 그냥 궐석재판으로 하겠다, 이게 판사 입장이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