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강원랜드 수사단' 구성…안 검사, 검찰 주장 재반박

입력 2018-02-06 21:05

단장에 양부남 광주지검장…외압 여부 규명이 핵심
안 검사 "이번 사건 본질은 권력형 비리 수사에 대한 외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단장에 양부남 광주지검장…외압 여부 규명이 핵심
안 검사 "이번 사건 본질은 권력형 비리 수사에 대한 외압"

[앵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 외압이 있었다는 안미현 검사의 폭로에 대해서 검찰이 별도의 수사팀을 꾸리기로 했습니다. 외압은 없었다는 어제(5일) 검찰의 주장에 대해서 안미현 검사는 '변명으로 사안을 덮으려 한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 단장은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맡기로 했습니다.

앞선 수사 과정에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등의 외압이 있었는지 밝히는 게 핵심입니다.

양측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춘천지검이 어제 안미현 검사의 폭로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해명을 내자, 안 검사는 오늘(6일) "검찰이 거짓 변명으로 사안을 덮으려 한다"고 정면 반박했습니다.

실제로 안 검사가 지난해 2월 부임 당시 받은 '검사장 지시사항'이라는 한글 파일에는 권성동, 김한표 의원을 조사하라는 지시가 담겨있습니다.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을 재조사하라는 내용도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두 달 후, 검사장은 검찰총장을 만난 뒤 갑자기 강원랜드 관계자만 "불구속 기소하라"고 지시했다는게 안 검사의 주장입니다.

보강수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시점이었습니다.

이후 재판이 시작된 뒤에도 권 의원 등이 언급된 증거를 삭제하라는 압력이 계속됐다고 안 검사 측은 주장했습니다.

수사단은 외압 의혹 사건과 별도로 필요할 경우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안 검사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권력형 비리사건에 대한 부당한 외압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강원랜드 수사 외압' 현직 검사의 폭로…특임검사 검토 500명 '빽'으로 입사했는데…검찰 "직접 청탁 증거 부족" 현직검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폭로…대검 반박 안미현 검사, 수사 외압 폭로…법무장관 "신속한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