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판거래' 첫 구속자 나오나…유해용 전 판사 내일 영장심사

입력 2018-09-19 12:35

퇴직하며 판결문 초고 등 수만건 빼돌린 혐의…문건 파쇄도

압수수색 다수 불허한 영장판사가 심리…결과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퇴직하며 판결문 초고 등 수만건 빼돌린 혐의…문건 파쇄도

압수수색 다수 불허한 영장판사가 심리…결과 주목

'재판거래' 첫 구속자 나오나…유해용 전 판사 내일 영장심사

대법원 기밀자료를 무단 반출한 혐의를 받는 유해용(52)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0일 밤 결정된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부장판사는 20일 오전 10시 30분 유 전 연구관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그의 공무상비밀누설 등의 혐의와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고 밝혔다.

유 전 연구관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한동훈 3차장검사)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한 지 석 달 만에 처음으로 신병확보에 나선 피의자다.

그는 2014년 2월부터 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 2016년 2월부터 지난해 초까지 수석재판연구관을 지내며 후배 재판연구관들이 작성한 보고서와 판결문 초고 등 수만 건을 모아 올 초 법원 퇴직 시 무단 반출한 혐의를 받는다.

2016년 초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의료진' 김영재 원장 측의 특허소송 관련 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법원행정처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한 혐의, 대법원 근무 당시 대법원에 접수된 숙명여대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이의 소송을 변호사 개업 이후 수임하는 등 변호사법을 위반한 혐의 등도 있다.

검찰은 유 전 연구관이 들고 나간 대법원 문건이 대부분 대외비에 해당하고, 이후 문건을 변호사 활동에 활용한 정황이 있는 등 죄질이 좋지 않다고 보고 구속 수사 방침을 정했다.

특히 검찰은 유 전 연구관이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세 차례 기각되는 사이 문건을 파쇄하고 PC 하드디스크를 파기한 점에서 불구속 수사를 할 경우 추가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본다.

영장심사를 진행하는 허 부장판사는 앞서 유 전 연구관의 주거지와 대법원 근무 당시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 변호사 사무실에 대해서도 검찰이 이미 손에 넣은 '비선진료' 관련 문건 1건만 확보하라며 사실상 압수수색을 불허했다. 이번 구속심사에서 어떤 결론을 내릴지에 법조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수사기밀 유출의혹 신광렬 부장판사 출석…"드릴 말씀 없다" '대법 기밀문건 유출·파기'…유해용 '사법농단' 첫 영장 전 대법연구관 '재판거래' 첫 영장…현직 고법부장 내일 소환 5인회의 참석자 수시 독대…양승태, '농단' 직접 챙긴 정황 법학교수 137명 "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