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만 넘는 자가격리자…정부 '손목밴드' 착용 방안 고심

입력 2020-04-07 20:07 수정 2020-04-07 2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자가격리에 들어간 사람은 4만 6천 명이 넘습니다. 휴대전화에 앱을 깔아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전화기를 두고 나가거나 심지어 위치 정보를 끄는 등의 위반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확진 환자도 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가 강력한 형사처벌과 함께, 모든 자가격리자에게 전자 손목밴드를 채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5만 명 가까이 되는 자가격리자들은 휴대전화에 관련 앱을 깔아놓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자가격리 상황이 관리되는 겁니다.

그런데 최근 휴대전화를 집에 두고 몰래 나가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했습니다.

정부가 모든 자가격리자에 전자 손목밴드를 채우는 방안을 꺼내 든 배경입니다.

자가격리자 관리 수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전자손목밴드는 스마트폰에 설치한 자가격리앱과 연결해 작동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손목밴드가 10m 정도 넘게 떨어지면 행정안전부나 지자체에 통보가 되는 방식입니다.

오늘(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비공개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논의했는데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인권이나 법리적 문제와 관련해 반대 목소리가 많아 검토를 더 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해외 입국자뿐 아니라 국내 자가격리자에 대한 앱 설치율을 높이고, 하루 2차례인 전화 횟수를 늘리고 집을 예고 없이 방문해 자가격리 상황을 점검하는 방안도 준비 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자가격리 이탈 속출에…정부, '전자팔찌' 도입 적극 검토 인천서 격리 어기고 사찰 방문·무단이사…3명 고발 방침 GPS 끄고 5시간 술자리…곳곳 '격리 이탈자' 잇따라 자가격리앱 '자택' 띄워놓고 '로또 사러'…50대 확진자 부부 핑계형·막무가내형·지능형 등…자가격리 위반 '백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