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확진자 수 총 204명…추가된 48명 중 46명 신천지 관련자

입력 2020-02-21 17:56 수정 2020-02-21 17:58

메르스 뛰어넘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메르스 뛰어넘어


[앵커]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조금 전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확진자 현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자연 기자, 조금 전 5시에 질병관리본부가 내놓은 확진자 현황입니다. 오후 발표 때보다 48명이 늘었다고요?

[기자]

네, 총 확진자 수는 204명입니다. 메르스 확진자 수를 넘었습니다.

두 시 발표때보다 48명이 늘었는데요, 오늘(21일) 하루만 딱 100명이 추가된 겁니다.

오후 발표에서 새로 늘어난 48명 중에서 46명이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자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중에는 서울이나 경남 지역 환자도 세 명이 포함돼있습니다.

전체 204명 중에서 대구 확진자는 총 126명 입니다.

[앵커]

이렇게 확진자 수가 이렇게 계속 늘어나면 동선 추적이나 접촉자 수 파악도 어려워지겠네요. 방역 역량이 부족하다는 말도 나오는데 말이죠?

[기자]

네, 어제와 오늘 나온 확진자만 해도 100명이 넘는 상황입니다.

역학조사관과 진단 검사 역량 모두 부족한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전까지는 확진 환자가 나온 뒤 하루 정도면 동선과 확진자의 접촉자 수가 공개됐었는데요.

어제부터는 환자가 급히 늘어나면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은경 본부장은 지금 즉각대응팀이 세 개는 대구에, 하나는 청도에 내려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이나 제주까지 넓은 지역을 한번에 조사하다 보니까 예전처럼 모든 동선을 일일히 조사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앵커]

종로 지역 중심으로 어제 나온 확진자들 동선은 좀 파악이 됐다고 하는데, 좀 설명을 해 주시죠.

[기자]

서울 종로구를 중심으로 발생한 사례에 대해서도 조사 경과가 나왔습니다.

83번째 환자의 동선을 따라가보니 6번째 환자가 방문했던 교회를 동일한 시간대에 방문한 것이 확인됐습니다.

즉 6번째 환자로부터 83번째 환자가 옮았을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네 명의 확진자는 이 83번째 환자와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이중에는 감염경로가 오리무중이던 첫번째 지역감염 확인자, 29번째 환자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광주 확진자 3명, 대구 신천지 방문…가족 2명 의심증상 문 대통령 "신천지 예배·장례식 참석자 철저히 조사" 박원순 시장 "광화문광장 등 집회도 금지"…실효성은? 정부, 대구·경북 청도 특별관리지역 선포…"경보 현단계 유지" "31번 환자, 대남병원·장례식장 방문 안 해"…병원 주변 '적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