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OX' 표시에…뒤바뀐 합격

입력 2017-09-12 21:19 수정 2017-09-20 2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공기관의 황당한 특혜채용 백태가 최근에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직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지원자들의 면접평가 순위를 뒤바꿔서 13명이 부당하게 취업했다는 감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은 2015년 직원 채용 과정에서 면접평가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박 사장은 이 평가표에 화살표를 그어가며 지원자 6명의 순위를 뒤바꿨습니다.

"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한 것이니, 바뀐 순서에 맞춰 절차를 진행하라"는 지시와 함께였습니다.

실무자는 원본을 파기했고, 박 사장의 지시대로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2016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박 사장은 "인사 정책상 일부 인원의 조정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지원자 명단에 동그라미와 엑스 표시를 해가며 18명의 순위를 바꿨습니다.

이런 과정을 두 차례 거치면서 당초 합격권이 아니었던 13명이 최종 합격했습니다.

감사원이 밝힌 가스안전공사 감사 결과입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박 사장이 왜 순위를 뒤바꿨는지는 앞으로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 이 같은 비위 사실을 밝혀내 박 사장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이후 검찰은 수사에 나섰고, 박 사장은 현재 업무방해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만연…신입사원 95% '빽'으로 뽑아 KAI도 인사 청탁 정황…자녀·조카 채용 '너도나도 청탁' 꼴찌를 '만점' 조작…공공기관 채용 비리 대거 적발 사장 지시에 점수 조작까지…비리로 얼룩진 공공기관 채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