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19 대책'에도 열기 여전…"다주택자 전수조사 검토"

입력 2017-06-26 22:03 수정 2017-08-03 16: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6·19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대출 규제와 서울 전역 전매권 연기 등의 방안을 내놨지만 분양시장 열기는 여전히 뜨거웠고, 오피스텔로 자금이 몰리는 풍선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다주택자의 투기 단속을 위해서 전수 조사 가능성을 예고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동구 성내동 오피스텔 견본주택 분양현장입니다.

6·19대책 발표 직후부터 인기가 치솟으면서 지난 일주일 새 90%이상 분양이 마감됐습니다.

[김정희/서울 암사동 : 아파트는 이제 규제가 좀 심해진 것 같고, 오피스텔은 적은 금액으로 매달 수입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있어 와 봤습니다.]

신규 아파트 분양시장은 규제 강화에도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23일 문을 연 수도권 견본주택 9곳에만 주말 15만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들 아파트는 입주 때까지 분양권을 사고팔 수 없지만 강화된 대출 규제는 7월 3일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막판'이란 심리가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처럼 정부 대책 발표 이후에도 부동산 시장이 계속 달아오르자 강력한 단속 의지를 보였습니다.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187만여 명에 달하는 부동산 다주택자를 전수 조사해 임대 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막차 타자"…계속되는 부동산 열기, 풍선효과 조짐도 부동산-보유세 '불균형' 상승…"역대 정부 감세정책 영향" 김현미 장관, '다주택 투기세력' 정조준…전면전 선언 '분양권 전매금지' 서울 전역 확대…대출 규제도 강화 문재인 정부 첫 부동산 규제 카드, 강력한 한 방 없었다 '뜨거운 동네' 일단 숨죽였지만…"영향 미미" 반응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