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으로 번진 '촛불'…광주·부산·대구 등 35만명 참여

입력 2016-11-20 1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3차 대규모 촛불집회 때 서울로 집결했던 시민들이 이번에는 지역별로 모여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광주 7만 명을 비롯해 부산과 대구, 대전 등 전국에서 35만 명이 집회에 참여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옛 전남도청 앞 분수대에서 시민들이 횃불을 들었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선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진행된 횃불시위가 재현되는 등 곳곳에서 7만 명이 모였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과 초중고교생 등 학생들도 대거 참여했습니다.

부산에서는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등 5만 명이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했고, 대전에서는 1만5000명 넘는 시민들이 '새누리당 해체'와 '재벌도 공범' 문구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습니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집회 장소를 더 넓은 곳으로 바꿔야 할 정도로 시민들이 몰려들어 1만5000명을 넘어섰습니다.

[대구는 박근혜를 거부한다. 새누리당 고마해라(그만 해라).]

강원도 춘천에선 7000명이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촛불은 바람이 불면 다 꺼지게 돼 있다"던 김 의원의 발언에 항의해 일부 참가자들은 불이 꺼지지 않는 LED 촛불을 들고 나왔습니다.

[최주영/강원도 춘천시 : 춘천시민으로서 너무 화가 나서 참을 수가 없어서 나왔습니다. 김진태 의원은 더 이상 춘천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

대도시뿐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전국 60여 곳의 집회 참여 인원은 주최 측 추산 35만 명으로 2000년대 들어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분노한 민심이 서울 광화문을 넘어 전국으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45만개의 촛불…청와대 향해 "대통령 하야하라" 함성 부산 서면 사거리서 '5만명 촛불집회'…시민들로 가득 광주 금남로 궂은 날씨에도…시민들 촛불 들고 나섰다 완전히 돌아선 대구 민심…정치적 고향서도 '1만 촛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