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NLL 대화록 유출' 혐의 권영세·김무성 서면조사

입력 2013-11-07 16:23 수정 2013-11-27 13:15

문재인 "노 전 대통령 대화록 수정 지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노 전 대통령 대화록 수정 지시"

[앵커]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폐기 의혹사건과 관련해 어제(6일) 검찰에 소환된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9시간 넘게 조사를 받고 귀가했습니다. 문 의원은 남북정상회담 직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화록 초안 수정과 보완을 지시해 수정본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초본 삭제는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화록 유출' 혐의로 고발된 새누리당 의원들에 대해서도 검찰이 서면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오늘 처음 밝혔는데요, 이가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문재인 의원의 참고인 신분 조사는 어제 오후 2시쯤부터 9시간 반가량 진행됐습니다.

밤 11시가 넘어 검찰 청사 밖으로 나온 문 의원은 "조사에 성실하게 임했다"며 "최초로 보고된 대화록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정, 보완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수사 도중 검찰이 보여준 자료에서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는 겁니다.

[문재인/민주당 국회의원 : (노무현) 대통령의 수정·보완 지시가 있었고 그 이후에 수정·보완된 대화록이 다시 보고가 된 이상 최초의 대화록이 이관되지 않은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 아니겠습니까?]

문 의원은 "이번 사건의 본질인 대화록 불법 유출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는 말을 남기고 검찰청사를 떠났습니다.

검찰은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대화록을 유출해 대선에 활용했다'는 민주당의 고발과 관련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종합상황실장을 지낸 권영세 중국대사를 최근 서면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선 당시 새누리당 총괄선대본부장으로 민주당으로부터 함께 고발된 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도 검찰은 최근 서면조사서를 보내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수정·보완…초본 삭제는 당연" 황영철 "문재인, 안타깝지만 당연" 박범계 "망신주기" 검찰, 'NLL 대화록' 문재인 의원 9시간여 참고인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