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측 "헌재 공정성 의심"…대리인 총사퇴 배수진?

입력 2017-01-26 08: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한철 소장이 이렇게 최종 결정 데드라인을 제시하자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측, 헌재의 공정성을 의심하는 말을 했고 또 다시 추가 증인을 신청하겠다고 나섰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대통령 측의 지연 전략 가운데 하나로 법률대리인단의 일괄 사퇴를 또 주목해서 봐야할 것 같은데요.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 측 대리인은 9차 변론이 시작되자마자 기한을 정해 재판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박한철 소장의 발언을 문제 삼았습니다.

[이중환/대통령 측 변호사 (어제 (25일)) : 어제 권성동 위원장 발언 내용과 오늘 박한철 소장이 말씀하신 내용이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탄핵 심판의 공정성이 의심된다는 얘기입니다.

박한철 소장은 "무례한 얘기"라며 "지금껏 피청구인인 대통령 측의 무리한 증인 채택 요구를 들어줬는데도, 이같은 주장을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유감을 표했습니다.

또 재판부가 7명으로 구성될 수도 있다는 점을 언급한 것을 물 밑에서 의사교환이 있는 것처럼 지적한 것은 재판부에 대한 모독이라고 성토했습니다.

대통령 측은 기한에 쫓길 것이 아니라 황교안 권한대행이 박 소장과 이정미 재판관의 후임 재판관을 정하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중대 결단을 언급하면서 대리인 총사퇴를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탄핵심판 청구인 측은 내통을 의심하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했고, 대통령 측이 탄핵심판을 지연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말했습니다.

[권성동/국회 탄핵소추위원장 : (총사퇴 시) 새로운 변호사가 기록 검토를 위해 일정한 기간을 요청할 것이고 재판부가 거부하기 어려운 구조로 돼 있어서….]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 측은 "증인을 추가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대통령 측의 탄핵심판 늦추기 의혹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측, 또 다른 지연 시도…'절차상 문제' 꼬투리 반환점 돈 특검 수사 상황…헌재 증인 채택 여부 주목 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임박…유진룡 진술 확보 주력 쏟아지는 새로운 내용들…헌재 변론·특검 진술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