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구 절반 수도권은?…유사시 주한미군 방어용 지적도

입력 2016-07-14 07:59 수정 2016-07-14 1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주에 사드가 배치되면 들으신 것처럼 인구 2000만 명이 밀집돼 있는 수도권은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그럼 왜 성주인 것이냐. 주한 미군의 주요 기지들, 또 전쟁이 났을 때 미군을 보호하는 데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사드 배치를 두고 내내 국방부가 군사주권적 조치라는 점을 강조해 왔던 것과는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양국은 경북 성주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이 양국 모두에게 군사적 효용성이 가장 높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방어권역을 따져보면 미군 병력을 잘 보호할 수 있는 곳이란 시각이 우세합니다.

사드의 최대 요격 거리가 200㎞라는 것을 고려할 때 주한미군의 주요 기지는 모두 사거리 안에서 보호가 가능합니다.

평택에는 미군의 병력이 집결해 있습니다.

오산과 군산에는 공군기지가 있고 대구와 칠곡에는 군수기지가 있습니다.

게다가 유사시에도 미군을 보호할 수 있는 지역이란 주장도 나옵니다.

전쟁 시 대규모 미군 병력과 장비 등이 국내에 들어오게 되는데 주로 김해공항과 부산항, 포항항이 거점이 됩니다.

이 거점 방어에 사드를 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장 인구가 많고 주요 시설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은 사드의 요격거리 밖에 있어 방어가 어렵습니다.

국방부는 그동안 사드배치가 '군사 주권적 조치'라고 강조해왔지만 미군의 안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에서 미군 보호용이라는 시각에 좀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민구 장관 "내 몸으로 직접 시험"…성주 주민들 격앙 사드 '경북 성주'로 최종 결정…"내년 말까지 배치 완료" "사드 배치 결사반대" 성주군민, 집단 상경 항의 시위 불붙는 '국회 비준' 논란…정부 "동의 필요없다" 주장 [데스크브리핑] 이해하기 힘든 사드 배치 '혼돈의 6일' 바다 향해 배치됐지만…일본 '사드 레이더 기지'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