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리도 장관들도 '서명'…야당 "관제 대모 떠오른다"

입력 2016-01-21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정치권의 서명운동 논란 관련 소식입니다. 대통령이 먼저 경제계가 주도한 입법 촉구 서명운동에 나선 뒤, 어제(20일) 황교안 총리도 그 뒤를 이었고, 장관들에 일부 친박계 의원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관제 데모가 떠오른다"며 야당의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이성대 기자입니다.

[기자]

황교안 총리가 휴대전화로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 접속해 서명하는 모습입니다.

개인 자격으로 서명했다지만, 총리실 차원에서 이 사진을 공개 배포했습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등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결정하고 먼저 참여하면서, 사실상 공직사회도 따라가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는 분석입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를 적극 두둔했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새누리당 : 오죽하면 국민들이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000만 서명에 나서겠습니까.]

다만, 한기호 의원이 서명 운동에 동참 사실을 공개하고, 일부 친박계 의원들도 참여할 걸로 알려지면서, 입법 당사자가 자신에게 법을 만들라고 촉구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졌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서명정치'를 한다며 집중포화를 퍼부었습니다.

[문재인 대표/더불어민주당 : 참으로 어이없는 일입니다. 이승만·박정희 대통령 시대에 자주 있던 관제 데모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민의당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김한길 상임부위원장/국민의당 : 서명운동에 현직 대통령이 참여한 것은 헌정 사상 최초이고, 임기 내내 국회 탓만 하는 대통령도 헌정 사상 최초일 겁니다.]

하지만 하루 전만 해도 '대통령으로서 책임감을 느낀 행동'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해, 정책 조율에 혼선이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의 '서명 정치' 논란과 야권 주요 움직임은? 박 대통령 '입법 촉구' 서명운동 독려…'장외전' 논란 청와대 "입법촉구 서명운동 참여, 대통령이 직접 결정" 문재인 "노동계 반발 속 대통령 서명운동, 참 어이없어" 한상진 "박 대통령, 길거리 민주주의 동참…개탄" 박 대통령 '입법촉구 서명' 후폭풍 …야권 중심 연일 성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