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김 위원장 답방 시 한라산 보여주고 싶다"

입력 2018-10-28 20:49

북악산 정상서 기자간담회
올해 말 초점 국정 과제 '평화 프로세스·경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악산 정상서 기자간담회
올해 말 초점 국정 과제 '평화 프로세스·경제'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8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함께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을 올랐습니다. 기자단과의 등산은 취임 이후 2번째입니다. 기자들과 여러 이야기를 나눴는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하게 되면 한라산 구경을 시켜줄 수도 있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기자간담회는 북악산 정상에서 이뤄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답방 겸 서울에 오면 무엇을 보여줄 것이냐"는 질문에 "원한다면 한라산을 보여주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백두에서 한라까지' 뭐 이런 말도 있으니까 또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지난달 평양을 방문했을 당시 "따뜻한 환대를 받았다"면서 "김 위원장이 답방할 때 어디로 가야할지 걱정이 된다"고도 말했습니다.

다만 "아직 일정이 구체화되지 않아 계획을 세우고 있지는 않다"고 전제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함께 백두산 천지를 갔을 때에도 한라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서울로 오시면 답해야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올해가 2달 가량 남은 지금, 국정 과제의 초점을 어디에 두고 싶냐는 질문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경제'를 꼽았습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평화 프로세스가 결코 실패하지 않도록…한편으로는 북한과 한편으로는 미국과 이렇게 노력들을 해야 하는 거고요.]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소득주도성장 등 기존 정책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대통령, 기자단과 산행…"바쁜 상황에 기자들도 고생 많다" 문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답방 시 한라산 구경시켜줄 수 있다" 문 대통령 "여성삶 파괴 범죄 끝까지 추적해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청 '국회동의 없는 군사합의서 비준 위헌' 주장에 "위헌적 발상"
광고

JTBC 핫클릭